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13번째 망설임》

The 13th Hesitation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Installation Views (1) of The 13th Hesitation at ARARIO GALLERY Cheonan



Installation Views (2) of The 13th Hesitation at Arario Gallery Cheonan


아라리오갤러리 천안은 2021년 4월 13일부터 2022년 3월 27일까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30대 중반에서 40대 초반의 한국 작가 13명으로 구성된 그룹전 <13번째 망설임(The 13th Hesitation)>을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의 최대 경제성장기인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중반에 태어난 세대가 가장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했을 법한 나이인 ‘불혹(不惑)’을 전후하여 맞이한 현실이 여전히 불안함과 망설임 속에 있지 않은가 하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본 전시는 30-40대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작가들의 눈으로 본 현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실패에 대해 망설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경제성장률이 10%를 넘나들던 시기에 태어난 이 세대는 어렸을 때부터 풍부한 문화적 혜택을 받고 자랐다. 다양한 외래 문화를 자연스레 접했고, 대다수가 대학 교육을 받았으며, 개인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과 함께 통신 문화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최초의 세대로 다양한 서브 컬쳐의 주 소비층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들이 40세를 전후한 나이에 맞이하게 된 현실은 그들의 부모 세대가 지나온 그것과 사뭇 다르다. 마이너스 성장시대, 최악의 취업난, 부동산 가격 급등, 국제적 팬데믹까지 온갖 사회적 악재를 온몸으로 받아내며 졸업, 취업, 결혼, 주택구입, 출산, 노후준비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고도 성장의 과실을 누렸던 베이비 붐 세대의 흐름과는 다소 동떨어진 삶을 살아간다. 끊임없이 요동치는 삶의 터전 위에서 2021년의 불혹은 청년도 중년도 아닌 비좁은 중간지대에 간신히 몸을 지탱하고 서 있는 듯 보인다.



- 이진주 LEE Jinju, 가짜 우물 Deceptive Well 2017, Powdered Pigment, Animal Skin Glue and Water on Unbleached Cotton 260x528cm_RR



- 좌혜선 JWA Haesun, 가장 보통의 이야기, 2017-2018, Charcoal on paper, 161ⅹ131㎝ each (15 pcs) (1)
- 장종완 JANG Jongwan, 13번째 망설임 The 13th Hesitation, 2015, Oil painting on unknown animal skin, 93×135cm


- 백현주 BAEK Heaven, 흥신소 The Agency, 2011, Single channel video, 16 min 39 sec (1)


기억의 편린이나 일상의 상징적 오브제들로 이루어진 심리 풍경화로 삶의 곳곳에서 설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존재하는 진실의 구조를 파헤치는 이진주(b.1980)와 보통의 사람들이 먹고 살기 위해 겪어나가는 반복되고 지루한 일상의 풍경들을 마치 연극의 한 장면처럼 역동적인 파노라마로 펼쳐내는 좌혜선(b.1984), 개개인의 생각과 노동이 우리를 둘러싼 사회의 논리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주목하고,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다양한 문제들을 유쾌한 영상이나 사진, 퍼포먼스 등으로 풀어내는 백현주(b.1984), 이기적인 합리성을 강조하는 인간 중심의 사회와 현대 인류의 끝없는 불안함에 관심을 가지고, 유토피아 혹은 천국으로 대변되는 구원에 대한 인간의 갈망을 우화적으로 위트 있게 그려내는 장종완(b.1983)의 작품들을 통해 가족, 동료, 지역사회 공동체, 나아가 인류 전체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관계들과 그에 따른 고민, 갈등, 해소의 과정에대해 살펴본다.



- 심래정 SIM Raejung, 간호사 1 A Nurse 1, 2019, Ink, paint marker on paper, 42x29.7cm
- 노상호 NOH Sangho, 태어나면 모두 눈을 감아야 하는 마을이 있었다 1 There_s a Town Where All The People Have Had to Keep Their Eyes Closed Since They Were Born 1, 2014, 캔버스 천에 먹지드로잉, 260x190 cm



- 이은실 LEE Eunsil, 선을 넘는다. 얼마든지 넘을 수 없다. Line in front of us, 2014, Colors and ink on Korean paper, 244x720cm



- 인세인박 Insane Park, 섹스히비션 Sexhibition, 2018, Neon, 65 x 95 cm



- 돈선필 DON Sunpil, 끽태점 A Kitsutaiten A, 2019, figure, small sculpture, glass showcase, hardware floor box, LED light, 200x300x100cm,

외로움과 불안, 죽음과 공포에 대한 강박과 집착을 검은색 필치로 쏟아내는 심래정(b.1983), 사회적으로 외면 받아온 금기와 깊숙이 내재된 욕망을 한국화의 전통적인 소재들을 이용해 불편하리만큼 세밀하게 묘사해내는 이은실(b.1983), 미디어와 이미지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인터넷에서 수집한 포르노를 편집한 영상과 성적인 코드를 소재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집단적 대립화 양상을 꼬집는 인세인 박(b.1980)의 작품들은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인 인간의 원초적 고통과 쾌락에 대한 직접적 언급을 거부하고 여전히 고루한 가치에 집착하는 사회적 통념에 도전한다. 하위문화에서 빈번히 등장하는 대상과 배경, 그리고 그에 대한 애정을 건조하게 해체해내는 돈선필(b.1984), 범람하는 SNS 이미지를 캡쳐, 크롭, 편집하여 사각의 이미지를 대량으로 재생산 해내는 노상호(b.1986)의 작품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전형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준다.



- 김인배 KIM Inbai_2의 모각 Things Modeled on 2_2018_Resin_40 x 50 x 220 cm_2 pieces
- 백경호 BAEK Kyungho, 천사 5 Angel 5, 2018, oil, tshirt, cold wax on canvas, 207 x 178 cm, 57 cm(D)


- 구지윤 KOO Jiyoon, 구경꾼 A Spectator, 2016, oil on canvas, 177.8 x 182.88cm



안지산 AHN Jisan, 구름 수집 Cloud Collection, 2019, Oil on canvas, 218ⅹ291㎝

마지막으로, 조각의 기본 요소인 점, 선, 면, 양감, 질감 등의 일부를 극대화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익숙하지만 낯선, 의식과 무의식에 경계에 선 기묘한 상황과 마주하도록 만드는 김인배(b.1979), 회화가 가진 순수한 조형 요소인 선, 면, 색의 생성과 소멸을 반복시키며 불안을 내재한 현대인의 모습을 추상적으로 담아내는 구지윤(b.1982), 그리는 행위와 실재하는 대상의 관계에 대한 존재론적 관심을 바탕으로 콜라주한 이미지들을 3차원 모형으로 제작한 뒤, 이를 다시 손이나 발, 붓 등을 이용해 평면에 구현하는 회화적 실험을 시도하는 안지산(b.1979), 캔버스 위에 자신의 생각을 풀어 놓고 회화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조형적 실험을 전개하는 백경호(b.1984)의 작품들을 통해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넘나들며 급격하게 변모하는 오늘날 미술의 흐름 속에서 전통 매체를 통해 예술의 순수성을 탐구해나가는 작가들의 발자국을 조용히 따라가 본다.

전시제목 ‘13번째 망설임’은 장종완 작가의 동명의 작품에서 가져왔다. 당근을 눈 앞에 두고 망설이는 당나귀 머리 위로, 13이라는 숫자가 기수법으로 기록되어 있다. 영화 <캐스트 어웨이> 주인공이 무인도에 표류할 때,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며 날짜를 세던 원시적인 기록 방식이다. 작가는 무언가를 실패할 때마다 하나씩 선을 그었다고 말한다. 과연 그의 14번째 시도는 성공했을지, 그리고 또 한 번의 시도는 과연 의미 있는지 같은 물음은 이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모두 짊어진 공통의 질문이 아닐까. 세상 풍파에 갈팡질팡하지 않는다는 불혹의 나이를 지나감에도 여전히 망설이고 흔들리는 이 세대는, 망설임과 설레임 사이에서 그렇게 ‘두 번째 스무 살’을 맞이한다.


<참여 작가 소개>


구지윤 Jiyoon KOO (b.1982)

학력
2010 New York University, Studio Art, M.F.A., 뉴욕, 미국, 졸업
2007 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Fine Art, B.F.A., 시카고, 미국, 졸업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과정 졸업

개인전
2019 블루 바이널 커튼, 63 아트 미술관, 서울, 한국
2018 보라색 소음,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6 무거운 농담,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서울, 한국
2011 그림 뒤의 환영, 175 갤러리, 서울, 한국
        But Nothing Happening, A.I.R. 갤러리, 뉴욕, 미국



김인배 Inbai KIM (b.1978)

학력
2009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소과 졸업
200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개인전
2020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페리지 갤러리, 서울, 한국
2019 어리석은 자 Child, 아라리오갤러리, 상해, 중국
2014 점∙선∙면을 제거하라,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1 요동치는 정각에 만나요, 아라리오갤러리, 천안, 한국
2010 요동치는 정각에 만나요, 두산 갤러리, 뉴욕, 미국
2007 진심으로 이동하라,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06 차원의 경계에 서라, 갤러리 스케이프, 서울, 한국



노상호 Sangho NOH (b.1986)

학력
201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졸업

개인전
2018 더 그레이트 챕북 II,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7 Magic Wand, 송은아트큐브, 서울, 한국
2016 더 그레이트 챕북 I, 웨스트웨어하우스, 서울, 한국
       Daily fiction-Tracing, 스튜디오 콘크리트, 서울, 한국
2015 네 쌍둥이, 기고자, 서울, 한국
2012 프리홈프로젝트 XX 네모난, 프리홈, 서울, 한국



돈선필 Sunpil DON (b.1984)

학력
201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대학원 졸업
201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졸업

개인전
2020 Portrait Fist, 아트선재센터, 서울
       끽태점 喫態店 Kitsutaiten,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8 METAL EXP: 외톨이의 움직이는 시간, 취미가, 서울, 한국
2016 민메이어택: 리-리-캐스트, 시청각, 서울, 한국



백경호 Kyungho BAEK (b.1984)

학력
2015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과 수료
201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19 사람 그림,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한국
2015 cast away,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한국
2012 붉은산 라운지, 공간1, 서울, 한국



백현주 Heaven BAEK (b.1979)

학력
2009 Glasgow School of Art, Fine Art, M.F.A.,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졸업
2006 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 Media Arts, B.F.A., 멜버른, 호주, 졸업

개인전
2019 So there was, Saro Leon Gallery, 라스팔마스, 스페인
2017 낭패,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3 친절한 영자씨, 인사미술공간, 서울, 한국



심래정 Raejung SIM (b.1983)

학력
201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과 대학원 졸업
2008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과 졸업

개인전
2019 B동 301호,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6 식인왕국,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한국



안지산 Jisan AHN (b.1979)

학력
2011 Frank Mohr International Masters, Painting, M.F.A., 네덜란드, 졸업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과정 졸업

개인전
2020 Everday; After Storm, Galerie Bart,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8 Cut-Out, 조현갤러리, 부산, 한국
2017 Untitled, 자하미술관, 서울, 한국
2016 fly-er, 합정지구, 서울, 한국
2015 Hunt, Galerie Bart,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4 White Night, Galerie Bart,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이은실 Eunsil LEE (b.1983)

학력
201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대학원 졸업
200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9 Press the Button!, 유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6 Perfectly Matched, 두산갤러리, 뉴욕, 미국
2013 부합, 서울시 중구 소공동 65-1 창강빌딩 1003호, 서울, 한국
2010 애매한 젊음, Project Space 사루비아다방, 서울, 한국
2009 Neutral Space, 대안공간 풀, 서울, 한국



이진주 Jinju LEE (b.1980)

학력
201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석사 졸업
200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0 사각 死角,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9 Tilted, 트라이엄프 갤러리, 모스크바, 러시아
2018 SYNAPSE-Life wanders but memories remain, 에드윈즈 갤러리,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17 Dialogical Self, BAIKART갤러리, 로스엔젤레스, 미국
2017 불분명한 대답,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4 JINJU LEE, 두산갤러리, 뉴욕, 미국
2011 사라지는, 사라지지 않는, 갤러리현대 16번지, 서울, 한국
2010 기억의 방법, 갤러리현대 윈도우 갤러리, 서울, 한국
2008 모든 입 다문 것들의 대화, 갤러리 정미소, 서울, 한국
2006 무늬에 중독되다, 갤러리 DOS, 서울, 한국



인세인 박 Insane PARK (b.1980)

학력
2008 경기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0 나는 아무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8 Sexhibition, 아라리오뮤지엄 동문모텔 I, 제주, 한국
2017 포르노 제작을 위한 습작, Studio M17, 파주, 한국
2015 Summer’s never coming again, Art Project CZ, 상해, 중국
2014 UNPORTRAIT, 백운 갤러리, 에트로 미술상 전시, 서울, 한국
2012 BlameGame, 영은미술관, 광주, 한국
2011 M.Idea,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09 미디어의 습격, 신한 갤러리, 서울, 한국



장종완 Jongwan JANG (b.1983)

학력
200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0 프롬프터,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7 오가닉 팜,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5 나는 네 소리를 듣는다, 금호미술관, 서울, 한국
2014 황금이빨,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한국
2012 이상한 돌, 살롱드 에이치, 서울, 한국
2011 S.O.S., 텔레비전 12, 서울, 한국



좌혜선 Haesun JWA (b.1984)

학력
201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동양화전공 졸업
2008 성균관대학교 미술학과 동양화전공 졸업

개인전
2020 971 855 ••• 500, 오픈스페이스 배, 부산, 한국
2018 가장 보통의 이야기,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5 낯익은 풍경, 이랜드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0 끼니, 스페이스선+, 서울, 한국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