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이우현 개인전 : 이중적 풍경

LEE Woo-Hyun

  • 작가

    이우현

  • 장소

    스페이스 엄

  • 주소

    서울 서초구 방배로42길 39 (방배동)

  • 기간

    2020-03-30 ~ 2020-04-14

  • 시간

    11:00 ~ 19:00

  • 연락처

    02-540-1212

  • 홈페이지

    https://www.spaceum.co.kr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보라색으로 고요한 휴식이 있는 풍경을 전달하는 이우현 작가가 전시회를 갖는다.  

이우현 작가는 고요한 휴식이 있는 풍경을 통해 이상과 현실사이 삶의 모순에 지친 사람들에게 공감을 전달한다.
현실에서 마주하기 힘든 그의 보랏빛 풍경은 장소 시간 사건이 부재한 각자의 무의식 속 이상적 공간이다.
보라색은 따뜻함과 차가움, 이성과 감성, 고귀함 속 외로움 등 양면성을 지나며 물감의 우연한 퍼짐과 뭉침은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 화면들은 꿈 속의 풍경이나 먼 추억과 같은 흐릿함으로 아련한 기분을 주는 동시, 보라의 이중성이 저마다 다른 감성을 포용하며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보랏빛, 흔들림 속 고요한 휴식
 
우연성에서 존재를 확인하다.
작가 이우현의 작품은 우연성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흘러내리는 물감 속에서 새롭게 창조되는 예측 불가능한 장면들을 포착해낸 후, 자신의 붓질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인간존재를 담아낸다. 우연성 위에 존재를 담는 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모순된 행위에 가깝다. 의도가 배제된 우연적 효과 안에 존재를 표현한다는 것은 의미로 점철된 인간존재를 그저 흔들리는 점들 중 하나로 치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가가 수 많은 덧 칠로 얻게 된 그림 속 깊이 있는 색감은 단순히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말하는 것 같지 않다. 그 안에는 우연적이지만 확고한 인간 존재의 무게 감이 드러난다.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는 “불안은 자유의 가능성이다”라고 말했다. 이우현 작가가 포착하는 우연성 속 존재감은 인간이 늘 상 직면하는 불안과 가깝다. 어디로 흐를지 모르는 물감 안에는 순간의 선택 위에 놓인 인간 존재의 불안감이 내포되어 있다. 작가는 캔버스라는 우주 안에서 제 멋대로 불안하게 펼쳐지는 물감의 형태와 색감을 부정하지 않는다. 예상할 수 없는 화면에서 작업을 시작하는 그의 대담함은 마치 인간은 불안한 존재임을 인정해야 한다고 외치던 실존주의자들의 그것과 같다. 작가는 그가 수용해 낸 우연적으로 창조 된 화면 위에 끊임 없는 붓질로 자신을 담아내기 시작한다. 흐릿하게 보이는 풍경으로, 홀로 서 있는 나무 한 그루로, 우연하게 흘러가던 물감들이 오묘한 형태를 이루며 존재감을 내뿜는다. 한 순간도 정해져 있지 않은 인간 존재의 불안감이 선택 가능성을 지닌 자유로움의 초석이 되었듯이, 흘러내린 물감의 흔들림이 자유로운 붓질을 통해 존재의 무거운 단면으로 재창조 된다.
 
불안하지만 평화로운 보랏빛 휴식

작가가 우연성 속에서 존재감을 포착해내고자 사용하는 색채는 보랏빛이다. 타오르는 정열의 붉은 색 위에 음울하고 고독한 푸른색이 얹혀져 만들어진 보라의 이중적인 색감은 금새라도 흩어질 듯 하지만 매 순간 삶을 살아가는 인간 존재의 모순성과 닮아 있다. 작가가 그려낸 풍경들은 모호한 경계로 이루어져 흐릿한 느낌을 주고 있지만, 보라 빛으로 채워진 색 면들은 마치 무겁고 깊은 덩어리처럼 느껴지면서 그림 안에 조밀한 밀도 감을 형성하고 있다. 가벼운 흐릿함과 무거운 깊이가 공존하는 그림 속 장면은 붉음과 푸름의 사이를 수 도 없이 오가며 고군분투하는 인간 존재의 숭고한 단면을 보라 빛 풍경들에 담아낸 것이다.
그러나 그림을 보는 감상자들은 인간 존재의 모순으로 점철 된 보랏빛 세상에서 왠지 모를 편안함을 발견하게 된다. 보라색이 지닌 몽환적 낭만성이 주위를 감싸는 따뜻한 기운을 불러일으키고, 어디선가 본 것 같은 풍경이 흐릿한 기억 속 감수성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 평화로움은 작가가 바라보는 인간 존재에 대한 관점에서 기인한다. 그는 불안함으로 점철 된 인간을 부정하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 그 흔들림을 수용하고 그 안에서 보랏빛 세상을 끊임없이 매만진다. 그렇기에 그 것은 고군분투로 점철 된 과정이지만 여기 불안한 우리의 삶을 따뜻하게 위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달콤하게 다가오는 둥근 보랏빛 풍경, 본 것 같은 흐릿한 그 곳, 고요한 언덕에서 홀로 웃음 짓고 있을 나무 한 그루. 꿈속에서 작가가 그려낸 작품은 이 시끄럽고 복잡한 세상 속에서 그래도 괜찮다며 조금 쉬고 힘내어 보자며 손 내미는 조그마한 쉼표이다. 그 손을 잠시 잡고 작가의 작품을 바라보자. 보랏빛 흔들림이 주는 고요한 휴식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우현, 보랏빛 겨울, 45.5 x 53.0cm, oil on canvas, 2019


□ 작가 소개

이우현 LEE Woo-Hyun
 
학력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학과 졸업(복합매체과 전공)
용인대학교 회화학과 졸업(서양화전공)
 
개인전
제28회 이중적풍경 (Space um/서울)
제27회 보랏빛 물들다(인사동마루갤러리/서울)
제26회 Nocturne (송미영갤러리/서울)
제25회 Night in Violette (갤러리마롱/서울)
제24회 Nocturne (갤러리다온/서울)
제23회 야생화 (아티온갤러리/서울)
제22회 Nocturne (키다리갤러리/대구)
제21회 Nocturne (갤러리일호/서울)
제20회 흩뿌리다 (학아재뮤지엄 & 에이원갤러리 /서울)
제19회 Violet (Galley Violet/서울)
제18회 The Best Moment (정월행궁나라갤러리/수원)
제17회 The Best Moment (우리은행 강남갤러리/서울)
제16회 The Best Moment (HOTEL MANU/서울)
제15회 Moment (Space um/서울)
제14회 시간을 품은 바다에서 (AKA space gallery/서울)
제13회 One Fine dayⅢ (암브로시아 레스토랑/서울)
제12회 One Fine dayⅡ (경희의료원/서울 )
제11회 One Fine dayⅠ (31갤러리/서울)
제10회 a royal time Ⅲ (EDA GALLERY/서울)
제9회 a royal timeⅡ (미플러스치과 N갤러리/서울)
제8회 a royal time (urban soul gallery & cafe/서울)
제7회 stillness in motion (베어마운틴 레스토랑/수원)
제6회 Wave Ⅳ (주일 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 동경)
제5회 Wave Ⅲ (진아트 갤러리/헤이리 예술인 마을)
제4회 WaveⅡ (군포 문예회관/산본)
제3회“깊은 바다의 시간” (Gallery SAPA/서울)
제2회"Come to me" (미플러스치과 N갤러리/서울)
제1회 WaveⅠ (Gallery SU/서울)

아트페어
2019 경남국제아트페어 (창원컨벤션센터,경남) / 아트부산쇼 (부산BEXCO,부산) / 서울리빙다지인페어 (삼성COEX,서울)
        아시아컨템포러리아트쇼 (콘랜드 호텔, 홍콩)
2018 아트제주 (MAISON GLAD JEJU,제주도) / 유니온아트페어 (S-Factory,서울) / 더라이프아트페어 (스튜디오별채,서울)
2017 대구아트페어 (대구EXCO, 대구) / 제주아트페어 (더포레스트게스트하우스,제주도)
2016 아트부산쇼 (부산BEXCO,부산)
2015 Seoul Artshow_블루인아트 (삼성COEX,서울)  / 대구아트페어 (대구EXCO,대구) / SOAF서울오픈아트페어 (삼성COEX,서울)
2013 Seoul Artshow_블루인아트 (삼성COEX ,서울) / Bank ART Fair Hong Kong (Island Shangri - La Hotel , Hong Kong)
2012 SALON - ART SHOPPING (CARROUSEL DE LOUVRE , France)

단체전 및 기획전
2020 벚꽃 아트 피크닉(당림미술관/충남 아산) / 블라썸_꽃을 피우다(JK BLOSSOM,서울)
2019 카멜레전 (군산공항 라운지/전라북도)  / 아르센 아티스트50인전 (미술세계갤러리/서울)
        아트락페스티벌 (고양스타필드/경기) / YAP (인사아트센터/서울) / 아트 소확행전 프로젝트 (온조갤러리카페/서울)
        젊음 그리고 오늘( 마루갤러리/서울) / SO FOR YOU (마롱갤러리/서울) / yap (프리톤 셀렉삽앤갤러리/서울)
        Remind (아티온갤러리/서울) / 테트리스아트쇼 (갤러리다온/서울) / YAP (갤러리 일호/서울 )
2018 크리스마스.연말연시 선물전(송미영갤러리/서울) / Summer Garden(키다리갤러리/대구)
        ‘가을’전(리디아갤러리/서울) / 4회 해시태그 YAP(갤러리 다온/서울) / 전시는 핑계다(KDT갤러리/서울)
        ‘봄나물’전(마롱갤러리/서울) / ‘달콤한시선’전(충무아트홀/서울) / ‘young artist’전(장안갤러리/서울)
        'The Ugly Duckling:Landscape‘ (갤러리아트숲/부산) / ‘첫’전 (Artspace H/서울)
2017  YAP연말선물전(갤러리일호/서울) / 제10회 ASYAAF 아시아 대학생 청년작가 미술축제(동대문ddp알림2관/서울)
        nocturne(리파이너리/서울) / with's(갤러리마롱/서울) / 썸머브리즈(갤러리마롱/서울)
        3회 해시태그 YAP(갤러리 다온/서울) / ‘쉼’ 3인전(갤러리마롱/서울)
        KIDARI Contemporary ART SHOW(대백프라자갤러리/대구)  / ARTFAIR PLAY(아트컴퍼니 긱/서울)
        YAP전(갤러리일호/서울)
2016 눈이번쩍 왕십리전 (갤러리허브/서울) / 이도공간전 (갤러리일호/서울) / With's전 (갤러리일호/서울)
        마이너스 40퍼센트 위로전(키다리갤러리/ 대구)
2015 미니아트페어: AGAIN 2015전(키다리갤러리/ 대구) / 고양미술장터(고양꽃전시관/경기)
       상설전(학아재뮤지엄/서울)  / ‘EW갤러리 신진정예작가 15人’전(EW갤러리/서울)
       ‘Breack Exhibition’전(키다리갤러리/대구) / ‘open collection’전(키다리갤러리/대구)
       ‘모락모락’전(갤러리일호/서울) / 아트캔버스 프로젝트(갤러리 쿤스트디렉트/독일), (갤러리41/서울)
       세상을 향한 모든 창들(블루메미술관/경기) / 미국 히달고 한국초대전(미국 히달고 시립아트뮤지움/미국)
       키똑전(키다리갤러리/대구)

수상
2018 한국현대판화가협회 신인공모전 입선
제8회 대한민국 평화예술대전 ‘특선’
제31회 국제창작미술대전 ‘특선’
제46회 국제문화미술대전, 제18회 한국미술 국제공모대전
제1회 대한민국 청년작가미술대상전, 제25회 모란현대미술대전
제39회 구상전, 제14회 관악현대미술대전, 제31회 대한민국 한국현대미술대전
제27회 대한민국 신미술대전
제2회 대한민국 선정 작가 공모-미술평론지 미술과 비평 ‘선정작가상’
공로상(사단법인)문화예술교류진흥회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