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지난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박관우 개인전 《졸다가 꾼 꿈》

KwanWoo PARK Solo Exhibition

  • 작가

    박관우

  • 장소

    갤러리조선

  •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5길 64

  • 기간

    2022-09-14 ~ 2022-09-20

  • 시간

    10:30 ~ 18:3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연락처

    02-723-7133

  • 홈페이지

    http://www.gallerychosun.com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1. 전시개요
갤러리조선은 2022년 9월 14일부터 9월 20일까지 박관우(KwanWoo PARK)의 개인전 <졸다가 꾼 꿈>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오로지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조건들로만 구성되어 경계심과 지루함, 기다림, 그리고 극도의 긴장, 접촉되는 순간의 클라이막스 등을 유도한다.

한 번에 한 명씩 입장 가능하며 관객으로 하여금 맨발로, 안대를 낀 채 공간에 입장하도록 한 뒤 “내려가서 공간에 머물 것.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 뒤, 다음관객이 입장하여 당신을 발견하면, 안대를 벗고 다시 올라올 것.”이라는 간단한 메세지가 전달된다. 이에 따라 관객은 안대를 낀채 좁고 긴 계단을 조심조심 맨발로 내려가서 전시 공간에 들어서게 됩니다. 전시의 공간에는 좁은 입구로 새어들어오는 미세한 자연빛 외에는 불이 꺼진 어둠과 안개만이 들어차 있다. 그 곳에서 매번 들어오는 관객은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정확히 모른 채로 무작정 기다리게 되거나 이미 들어와 있던 다른 관객과 ‘촉각적’으로 조우한다. 그리고 또 다시 무작정 기다리다가 새롭게 들어오는 다른 관객과 조우하며, 전시장의 좁고 긴 계단을 걸어올라 나선다.
본 프로젝트는 전작 <늑대와 함께 춤을>의 연장선 상에서 기획되었으며 이번 전시는 ‘상황을 생성하는 구조’로서의 ‘사건’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예술을 실험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같은 구조로 반복되지만 각각의 그것이 지극히 사적이고 유일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특별한 방식으로 연속되는 상황들에 대한 것이다. 작품의 경험은 오직, 관객의 기억 속에만 남으며, 회상과 증언을 통해서만 소환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경험의 원형과 본질이 더 드러날 수 있도록 모든 부수적인 기믹(gimmick)들을 철저하게 제거하여 그 형태를 극단적으로 단순화한다.

 이로써 작품은 보는 것도 아니고, 듣는 것도 아니며, 맡는 것도 아니고, 같은 것을 만지는 것도 아닌, 매 순간이 유일무이하게 만들어지며, 하나의 증언으로 환원될 수 없고 계속해서 차이를 만들어내며 반복되는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구조를 갖게 된다.


2. 작가노트
“나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도처에 겹쳐진 채로 존재하면서도, 어떤 특별한 계기 없이는 절대로 들어갈 수 없는 이상한 세계에 관한 것이다. 내가 하려는 것도 결국에는 그 계기를 한 번 만들어 보려는 것이다. 나는 일시적으로 뭉쳐져 있을 뿐인 원자더미들이 거울을 들여다보며 스스로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더 나아가 이런 종류의 글마저 쓰고 있다는 일상적인 사실을 대단히 수상하고 특별한 일로 여긴다. 나는 원자더미간의 피아식별이 이루어지는 이상한 세계의 흐릿한 경계 주변을 서성가리며, 마치 사건을 취재하는 기자처럼, 그 현상을 목격하려고 나름대로 애써왔다. 나는 이를 위한 장치를 만들고, 상황을 구성하며, 장면을 연출하고, 특별한 사건을 기획한다.”


3. 작가 약력
학력
영국 왕립예술대학교 (Royal College of Art) 조소과 석사 졸업 (2019)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학사 졸업 (2015)

개인전
<졸다가 꾼꿈>, 2022, 갤러리조선, 서울, 대한민국
<클럽 리얼리티>, 2022, 코리아나 미술관, 서울, 대한민국
<늑대와 함께 춤을>, 2021,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서울, 대한민국
<이해할 수 없는 문제에 관하여>, 2020, 스페이스38, 서울, 대한민국

그룹전 (선별)
튜링 테스트, AI의 사랑고백 -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대한민국 (2022)
어느날 갑자기 -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대한민국 (2021)
제로원데이 2021 - 현대자동차그룹 제로원, 온라인 전시 (2021)
Art by Mouth - 서울문화재단 RE:SEARCH 프로젝트, 온라인 전시 (2021)
가려진 사회 - 우민아트센터, 청주, 대한민국 (2020)
막간극 - 인사미술공간, 대한민국 (2019)
Borderless in Everything - 현대자동차 (구)원효로 센터, 대한민국 (2019)
Show 2019 - Royal College of Art, 런던, 영국 (2019)
OBSESSION; Reality Tunnel - Hockney Gallery, 런던, 영국 (2019)

수상 (선별)
현대차그룹 제로원 01-Lab 공모 선정작가 (2022)
스페이스 C (코리아나 미술관) *c-lab 6.0 기획 프로젝트 초대작가 (2022)
월간 퍼블릭아트 선정 <2021 뉴히어로> (2021)
현대차그룹 제로원 Alumni 프로젝트 커미션 (2021)
서울문화재단 RE:Search기금 다원예술부문 선정작가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청년작가지원기금 선정작가 (2020)
현대차그룹 제로원 Z-Lab 대표작가 (2020)
우민아트센터 기획전 초대작가 (2020)


4. 작품 이미지

늑대와 함께 춤을 (A Dance with a Wolf), 박관우, 2021, 사건, 가변크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