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추천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사진에 반-하다》

Hwang Gyutae : fall in - against photography

  • 작가

    황규태

  • 장소

    고은사진미술관

  • 주소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로452번길 16 (우동)

  • 기간

    2023-01-14 ~ 2023-03-12

  • 시간

    9:00 ~ 9:00

  • 연락처

    051-746-0055

  • 홈페이지

    http://www.goeunmuseum.kr/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 전시소개

"메이킹 포토는 찍힐 대상이 있어야 하는 사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다.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어느 범위를 넘으면 사진이 아니라고 할까. 사진은 사진이어야만 되는 것일까. “
“사진의 모든 것이 사진이고 모든 것이 사진이 아니다. 복사기도 스캐너도 모두 카메라이다.”


고은사진미술관은 2023년을 여는 전시로 고은사진미술관 기획전 《사진에 반-하다》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한국 아방가르드 사진의 선구자이자 한국 현대 사진사의 전환점인 황규태(1938-)의 시기별 작업을 엄선하여 총 망라한다. 약 60여 년간의 작업 전반을 돌아보는 전시는 국내 최초이다.

전시 타이틀 《사진에 반-하다》는 ‘사진에 매혹되어 몰두한다(fall in)’와 ‘사진 매체의 규범적인 조건을 넘어서고 저항한다(against)’는 이중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데뷔 이래 실험 사진의 최전방에서 다채로운 시도들을 해온 황규태를 대변하는 것이다.

본 전시는 황규태의 1960 년대 초기 〈흑백 스트레이트〉 작업부터 〈블로우업〉 〈포토몽타주〉 〈버노그라피〉, 〈픽셀〉을 아우르는 116 점의 작품을 3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조망해 보고자 한다. 첫 섹션은 〈흑백〉 〈블로우업〉이다. 1960년대 황규태의 초기 〈흑백 스트레이트〉 사진과 2001년 다양한 배율로 확대-축소하여 리프레임 한 <블로우업>시리즈를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1960년대 황규태는 근경과 원경을 넘나드는 화면구성, 과감한 크롭이 돋보이는 흑백 사진 속에 이미 실험적 표현의 잠재태를 심어놓고 있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황규태 상상력의 종횡무진한 시작이자 실험사진의 과도기인 〈포토몽타주〉 〈버노그라피〉 시리즈를 소개한다. 〈포토몽타주〉는 다양한 이미지를 차용하고 합성하여 새로운 메시지를 던진다. 〈버노그라피〉는 필름을 태워 변형시키고, 훼손된 필름을 확대경으로 촬영하여 우연의 효과를 자아낸다.

마지막 섹션은 황규태 실험사진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픽셀〉시리즈를 소개한다. 〈픽셀〉은 우연히 모니터 화면을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다가 발견한 작고 네모난 점, ‘픽셀(pixel)이 주는 시각적 유희에 매몰되면서 시작된 시리즈이다. 황규태의 〈픽셀〉은 이미 존재하는 이미지들 속에서 하나를 “확대”하고 “발견”하고 “선택”해 특정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탄생한다. 〈픽셀〉의 탄생은 ‘사진은 피사체를 촬영하는 것’이라는 규범적 조건으로부터 탈주하고, 고정관념을 역전한다.

고은사진미술관은 《사진에 반-하다》를 통해 한국현대사진계의 선도적 위치에 서있는 황규태의 전위적 사진 세계를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그의 실험정신과 창작 의지, 그리고 한국현대사진사에서 황규태 사진이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반추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가 현대사진을 즐기면서도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 작가소개

황규태

황규태는 충남 예산에서 태어나, 고교 시절 일제 카메라 페트리(PETRI)로 사진에 입문했다. 동국대학교 정치학과 재학 시절, '현대사진연구회'의 창립멤버로 합류하면서 사진의 역사와 이론을 접하게 된다. 대학교 졸업 후, 경향신문사 사진기자를 거치며 본격적으로 사진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1965년 무렵, 경향신문의 특파원 형식으로 이주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다양한 인종과 생활방식, 문화의 경험하면서 기존의 질서와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사진적 매체 실험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1973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의 개인전을 시작으로 일본, 미국 등지에서 약 20회의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국내 주요 국공립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한국 아방가르드 사진의 선구자’이자 ‘한국 현대 사진사의 전환점’으로 명명되는 황규태의 전위적 행보는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1938 충남 예산 출생
1938 동국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1963–65 경향신문사 사진기자
1984–92 미주 『동아일보』 대표

주요개인전
2022 《PiXEL AI PiXY》, 디자인 갤러리 모이소, 서울, 한국
       《짝사랑 PiXEL AI PiXY》, 스페이스 22, 서울
2019 《PIXEL》, 아라리오갤러리 삼청, 서울
2018 《묵시록 그 이후》, 동강사진박물관, 영월
2017 《PIXEL》, 갤러리룩스, 서울
       《bLow UP romance》, 류가헌, 서울
2016 《bLow UP aMeriKa》,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2014 《사진 이후의 사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3 《꽃들의 외출》, 신세계갤러리, 서울
       《Hello, I See You》, 아트스페이스 J, 성남
2011 《인생은 즐거워》, 아트파크, 서울
2006 《가짜가 아름답다》, 갤러리 瓦, 양평
2005 《황규태 1960 년대를 만나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4 《떠도는 것들에 대하여》, 갤러리인, 서울
2001 《황규태 Contemporary Photography》, 아트선재센터, 서울
1998 《황규태 Photography》, 금호미술관, 서울
1994 워커힐미술관, 서울
1992 Nikon Salon, 도쿄, 일본
1989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1975 Shinno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1974 Pentax 갤러리, 도쿄, 일본
1973 프레스센터, 서울
외 다수

주요그룹전
2022 《한국사진사 인사이드 아웃 1929~1982》,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페넬로페의 직조》, Plate2Place, 서울
2021 《Anthropocene II: See Our Planet》, 부산국제사진제, 부산
       《시차적응: 카메라》, 스페이스 55, 서울
2020 《The Centennial of Korean art photography 1920-2020》,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전시로 보는 한국사진의 힘》, 아트스페이스 J, 성남
2019 《제 6회 대한민국국제포토페스티벌》,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
2018 《photo, minimal》, 갤러리룩스, 서울
2016 《Art for my home》, 아트스페이스 J, 성남
       《아주 공적인 아주 사적인: 1989년 이후, 한국현대미술과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5 《몸의 말》,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거짓말의 거짓말: 사진에 관하여》, 토탈미술관, 서울
       《사람이 그립다》, 아트스페이스 J, 성남
2014 《사진의 기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김녕만, 해학을 공유하다》, 아트스페이스 J, 성남
2012 《12 사진기증작품 특별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1 《사진, 시대를 읽다》,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신소장작품 2011》,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iRobot》,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2009 《읽는 사진, 느끼는 사진》, 서울시립남서울생활미술관, 서울
2008 《한국현대사진 60년 1948-2008》,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7 《한국현대사진의 풍경》, 서울시립남서울생활미술관, 서울
2006 《울트라 센스》,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서울
       《상: 상(想傷)의 힘》, 고려대학교박물관, 서울
2005 《빨리빨리: 한국으로부터의 사진 메시지》, 포토그라피 포름 갤러리, 프랑크프루트, 독일
       《쿨&웜, 성곡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성곡미술관, 서울
2004 《사진, 그 투명성의 신화》,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화가와 여행》, 서울대학교 박물관, 서울
       《한국 모더니즘 미술-시선의 확장과 공존》, 금호미술관, 서울
       《여섯 사진작가-여섯 개의 코드 읽어보기》, 성곡미술관, 서울
2003 《I, YOU, US》, 성곡미술관, 서울
2002 《한민족의 빛과 색》,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1 《사진페스티발》, 가나아트센터, 서울
        《미술 속의 음악》, 금호미술관, 서울
        《미명의 새벽》, 하우아트갤러리, 서울
2000 《사진, 복제를 이야기하다》, 성곡미술관, 서울
       《사진의 거짓 혹은 참》, 서남미술관, 서울
1999 《서울사진대전: 사진은 우리를 바라본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1998 《한국사진백년》, 예술의 전당, 서울
1997 《우리문화유산》, 성곡미술관, 서울
        《삶의 경계》, 광주비엔날레, 광주
        《사진의 본질, 사진의 확장》, 워커힐미술관, 서울
1996 《사진-새로운 시각》,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95 《한국미술95 질 량 감》,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사진 오늘의 위상》, 선재미술관, 경주
       《마니프 SEOUL》, 한가람미술관, 서울
1994 《한국현대사진의 흐름 1945-1995》, 한가람미술관, 서울
        《신소장품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93 《한국현대사진전- 관점과 중재》, 한가람미술관, 서울
       《사진과 이미지》, 선재미술관, 경주
1970 《로스앤젤레스 사진가협회전》, 자연사박물관, LA, 미국
1964 《현대사진연구회전》, 중앙공보관, 서울
1963 《제 2회 신인예술상 공모전》, 중앙공보관, 서울
       《현대사진연구회전》, 중앙공보관, 서울
외 다수

수상
2018 제17회 동강국제사진제 동강사진상 수상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 국회의사당 / 금호미술관 / 대전시립미술관 / 동강사진박물관 / 서울대학교박물관
서울시립미술관 / 서울아트선재센터 / 성곡미술관 / 예술의전당 / 워커힐미술관 / 한미사진미술관 / 영월군청




□ 대표 이미지
흑백/ 블로우업
 
ⓒ황규태, 흑백 Black and White, Pigment Print, 45X58cm

 
ⓒ황규태, 흑백 Black and White, Pigment Print, 45X58cm
 
 
ⓒ황규태, 블로우업 Blow up, Pigment Print, 45X58cm
 
 
포토몽타주 / 버노그라피
 
ⓒ황규태, 포토몽타주 Photomontage, 크리스티나의 세계 Christina's World - 앤드류 와이어스 이후 After Andrew Wyeth, Pigment Print, 100X150cm

 
ⓒ황규태, 버노그라피 Burnography. 녹아 내리는 태양 Melting the Sun, Pigment Print, 100X150cm


 픽셀
ⓒ황규태, 픽셀 Pixel, 반복과 차이 Repetition and Difference - 질 들뢰즈 Gilles Deleuze, Pigment Print, 110X150cm
 
 
ⓒ황규태, 픽셀 Pixel, 육각형 색상코드 그라데이션 Hex Color code gradation, Pigment Print, 110X140cm
 
 
ⓒ황규태, 픽셀 Pixel, 게슈탈트 Gestalt – 형태심리학 Configurationism, Pigment Print, 110X150cm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