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놀이하는 사물》

SWITCH·THINGS·UP

  • 관람료

갤러리 가기
《놀이하는 사물》은 재료가 가진 고유한 물성과 숙련된 기술을 통합하여 조화로운 사물의 언어를 ‘손’으로 빚어내는 호모루덴스(Homo ludens 놀이하는 인간), 즉 작가를 제작자(makers)로 칭하고 그들을 조명하는 전시다. ‘손’의 능력을 활용하여 창조적 ‘놀이’(유희)의 영역으로 작품을 승화시키는 8팀 제작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작품을 통해 ‘제작’의 의미와 가치를 동시대적 경향으로 재생산하고 창작활동의 사회적 역할을 조명하고자 한다.
 
전시는 네덜란드의 문화사가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 1872-1945)가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으로 처음 명명한데서 시작한다.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본성인 놀이하는 능력의 재정립과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놀이’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과정을 즐기는 것에 주목한다. 그는 인류 대부분의 활동을 노동으로 단순하게 환원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행위를 ‘놀이’중심으로 ‘놀이하는 인간’으로 되돌림으로써 현시대의 비극을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기를 바랐다.
 
전시는 8팀의 제작자, 서정화, 신혜림, 이광호, 이상민, 이준아, 이헌정, 현광훈, NOL이 참여한다. 작가들은‘상상’이라는 정신적 매개로‘오브제의 변형과 재조합’이라는 행동적 놀이를 보여주며, 각각의 작품은 하나의 유희적 소통을 유발하는 매개체로서 역할한다. 이들은 다양한 소재를 다루며 각자 쌓아온 기억과 경험을 바탕으로, 저마다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계와 사용을 위한 낯설지만 즐거운 규칙을 제안한다. 이광호, 서정화, 신혜림은 작가별 반복되는 과정과 다양한 재료들로 구성된 구조들로 하나의 새로운 풍경을 연출한다. 자발적인 행위가 거듭되면서 얻은 감각적 규칙과 질서들을 통해 관계하는 사물을 보여준다. 현광훈, 이상민은 정확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위해 정교하게 구성되고 미묘한 반응을 유도하는 가변성을 지닌 사물을 제작한다. 하나의 사물 안에서 유기적으로 분리·결합하는 운동성을 부여하기 위해 기계의 메커니즘을 섬세하고도 집요하게 엮어간다. 이헌정, 이준아, NOL은 내면 깊숙이 잠재되어 있던 개인적인 기억들을 형형색색의 시각적 표현으로 보여준다. 시각적 표현 및 기술과 결합하여 감각적으로 나타나는 행위의 흔적들을 통해 과정 지향의 작업세계를 펼쳐낸다.
 
전시 공간은 작품을 독립적이되 관람객 개인의 해석이 가능하도록 유기적으로 배치하여 시각적 감상 너머의 유희와 상호작용을 끌어내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관람객이 실제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통해 일상 소재의 친근하면서도 낯선 측면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계 교육프로그램으로 참여자가 직접 놀이방법을 제안해보는 활동지를 배포하고, 이준아, 신혜림, 현광훈 세 작가가 홀로, 짝꿍과,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방법을 소개하는 온라인 영상을 교육 전용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미술관 누리집과 《놀이하는 사물》온라인 플랫폼(https://padlet.com/mmcalearning/Bookmark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 전경



전시 전경



<작가 및 출품작 소개>

서정화(b.1982)

주요 개인전
2019 Volume , 가나아트 한남, 서울
 
주요 단체전
2020 《집들이 ; 공예》, 청주시 한국공예관, 청주
2019 제3회 한글실험 프로젝트 《한글디자인: 형태의 전환》, 국립한글박물관, 서울
2018 UNSIGHTED, House of Demons, 밀라노, 이탈리아
2016 《코리아 나우_2016 한국공예디자인 뮌헨전》, 바이에른 국립박물관, 뮌헨, 독일 2016 Making is Thinking is Making, 트리엔날레 디자인 뮤지엄, 밀라노, 이탈리아
2016 Harmony of Materials, 소피스 갤러리, 서울
2015 《지금, 한국!》, 파리 장식미술관, 프랑스
2015 《손의 축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등
 
작품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서정화, <사용을 위한 구조>, 2021, 알루미늄, 200 x 450 x 500 (cm)

 
신혜림(b.1971)

주요 개인전
2017 《태양과 달, 사람을 잇다》, 갤러리일상, 서울
2016 《비를 그리니 빗방울이 만들어졌습니다》, 갤러리아원, 서울
2010 Mind Map Revisited, 갤러리HL, 서울
2009 《Mind Map_마음의 지도》,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2004 《보여주는 이야기》, 크라프트하우스, 서울 등
 
주요 단체전
2021 《한국의 색, 어제와 오늘》, 카자흐스탄 대통령 박물관, 누르술탄, 카자흐스탄
2019 SOFA CHICAGO 2019, Navy Pier Festival Hall, 시카고, 미국
2018 《시간의 여정》, 스페인 국립장식박물관, 마드리드, 스페인
2017 Schmuck 2017, 뮌헨 메쎄 전시장, 뮌헨, 독일
2016 《코리아 나우_2016 한국공예디자인 뮌헨전》, 바이에른 국립박물관, 뮌헨, 독일
2015 COLLECT 2015, 사치 갤러리, 런던, 영국 등
 
작품 소장
국립현대미술관(한국), 서울공예박물관(한국), RIAN DESIGN MUSEUM(팔켄베리, 스웨덴)



신혜림, <시간의 비가 내린다-면>,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실
 

이광호(b. 1981)
 
주요 개인전
2020 《푸른 구성》, 리안갤러리, 서울
2016 《10년》, 빅터 헌트 갤러리, 브뤼셀, 벨기에
2014 《모호한 사물》,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2012 《매체》, 클리어 갤러리, 롯폰기, 도쿄, 일본
2010 《확장》, 서미 갤러리, 서울
2008 《선으로 된 숲》, 커미세어 갤러리, 몬트리올, 캐나다 등
 
주요 단체전
2021 《아트부산 2021》, 리안갤러리, 부산
       《대구아트페어》, 리안갤러리, 대구
2020 《레비고비 X 살롱 94 디자인》, 레비고비, 마이애미, 미국
2019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휴머니티 HUMANITY (HUMAN+COMMUNITY)》, 광주
       밀라노 디자인 위크 TIDES, 밀라노, 이탈리아
2018 Poeme-brut, 디자인 뮤지엄 겐트, 겐트, 벨기에 등
 
작품 소장
M+ 미술관(홍콩), 대구미술관(한국), 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미국),
몬트리올 현대미술관(캐나다), 리움(한국), 시드니 응용예술-과학 미술관(호주),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미술관(바텐스, 오스트리아)
 

이광호, <집착 연작>, 2020-2021, 나일론, PVC, 전선, 플라스틱, 알루미늄, 스폰지 폼, 가변크기
 

이상민(b.1979)

주요 개인전
2021 《크래프트 브로 컴퍼니 10주년》, 뉴스프링프로젝트, 서울
2019 MY KIND OF BESPOKE FURNITURE, AREA+, 서울
2016 100 Objects, 완물취미, 서울
2015 LightHouse of Home, 아트스페이스 남케이, 서울
2014 Craft Bro. Company_Beyond Ordinary, 메종 르베이지, 서울
2013 《이상민 초대 개인전_analog studio》, 갤러리 보고재, 서울 등
 
주요 단체전
2019 《메종&오브제》, 노르 빌르뱅트 전시 센터, 파리, 프랑스
2017 《랑데부, 그녀를 만나다》, 플랫폼엘, 서울
2016 공예트렌드페어 주제관 《가치, 또 다른 새로움》, 코엑스, 서울
2015 《움직이는 공작소 TIME》, 갤러리 아원, 서울
2013 《금속공예가의 조명-빛을 내는 사물》, 갤러리 로얄, 서울 등


이상민, <호두깨는 장치 2>, 2013, 황동, 18 x 35 x 15 (cm)
 
이준아 (b.1984)

주요 단체전
2021 《예술선물》, 스페이스 엄, 서울
2020 《개인의 취향》, 스페이스 엄, 서울
       This is Paper, Space B-E, 서울
       《이기적인 사물》, 온유갤러리, 안양
2019 신당창작아케이드 10주년 기념 전시 《비약적 도약》, 송원아트센터, 서울
       Craft Pairing, Space B-E, 서울
2018 신당창작아케이드 9기 입주작가 전시 《23.1㎡》, 서울
       《평창동계올림픽 잠실대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
2017 신당창작아케이드 8기 입주작가 전시 《미공창고》, 서울
2012 Fashion Benefit Static Show, 뉴욕, 미국
 

이준아, <시간과 흔적>, 2021, 실, 편직밴드, 가변크기
 
이헌정 (b.1967)
 
주요 개인전
2021 《흙의 일상》,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서울
2020 《이헌정의 도자, 만들지 않고 태어난》, 박여숙화랑, 서울
2019 《서핑》, 일우아트스페이스, 서울
2018 《이헌정 : 세 개의 방》, 소피스갤러리, 서울
2017 《도예가 이헌정의 즉흥변주곡》, L153 아트컴퍼니, 서울 등
 
주요 단체전
2020 《아트부산 2020》, 부산
2020 Korean Ceramics, 메섬스 런던, 영국
2019 한국-필리핀 수교 70주년 한국공예전 《생활미학》, 마닐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필리핀
2018 SOFA CHICAGO 2018, Navy Pier Festival Hall, 시카고, 미국
2017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2017 - 한국도자의 정중동》, 트리엔날레 밀라노 디자인 뮤지엄, 밀라노, 이탈리아 / 주영국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2015 《지금, 한국!》, 파리 장식미술관, 프랑스 등
 
작품 소장
아치 브레이 재단 센터(몬타나, 미국), 디자인하우스, 핀크스 비오토피아, 정림건축, 본태박물관, 아라리오뮤지엄 탑동시네마, 아라리오뮤지엄, 구하우스, LH Project, 노만 포스터(건축가), 제임스 터렐(예술가), 브래드 피트(미국 배우), 수보다 굽타(인도 예술가), 퍼프 대디(미국 대중가수)


이헌정, <수비니어>, 2016, 도자기, 금박, 812 x 61 x 61 (cm)
 
현광훈 (b.1981)
 
주요 개인전
2020 Alternate History_CLOCK, 스페이스 금채, 서울
2019 《톱니바퀴, 움직임을 잇다》, HOMA, 서울
2018 《그 남자의 공예 : 현광훈 금속공예전》, 디티에이블, 서울
2017 《Cabinotier 현광훈 개인전》, 체어스온더힐, 서울
 
주요 단체전
2019 《메종&오브제》, 노르 빌르뱅트 전시 센터, 파리, 프랑스
2018 《한국 철 공예와 주거 문화-세대를 잇는 작업, 이음전》, 국가 무형 문화재 전수교육관, 서울
2018 《크래프트 리턴》, KCDF 갤러리, 서울
2017 Munich Creative Business Week 2017, Goldberg Studio, 뮌헨, 독일
2013 《베이징 국제 현대 금속 미술전》, 중국 천년 기념비 관리 센터, 베이징, 중국 등
 

현광훈, <하트비트 3>, 2021, 황동, 120 x 100 x 55 (mm)

 
NOL
 
주요 작업
2017 오설록 1979
2018 앤트러사이트 연희
2019 식물관 PH
2019 무신사 테라스
 
*남궁교
주요 경력
2011-2014 flat.m 플랏엠 디자인사무실
2017- NOL 엔오엘 프로젝트 그룹 결성
2019- arr 아르 공간디자인 사무실 설립
 
*오현진
주요 경력
2012-2014 flat.m 플랏엠 디자인 사무실
2014-2016 네임리스 건축
2017- NOL 엔오엘 프로젝트 그룹 결성
2019- arr 아르 공간디자인 사무실 설립
 
*이광호
-위 동일
 


NOL, <놀이하는 사물 전시_공간 디자인>, 2021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