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추천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제18회 사진비평상 수상자전 : 이승열, 송석우

-

  • 작가

    이승열 송석우

  • 장소

    K.P 갤러리

  • 주소

    서울 용산구 소월로2나길 12 (후암동, 함주캐슬)

  • 기간

    2021-08-26 ~ 2021-09-08

  • 시간

    11:00 ~ 18:00 (휴관일 : 일요일, 공휴일, 신정, 구정, 추석 휴관)

  • 연락처

    02-706-6751

  • 홈페이지

    http://kpgallery.co.kr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제 18회 사진비평상 수상자전>

서울전시는 KP갤러리에서 오는 8월 26일(목)부터 9월 8일까지 열리고 이어서 진주 루시다갤러리에서는 9월 11일(토)부터 9월 30일(목)까지 열린다. 
 
「사진비평」지는 1998년 가을에 창간되었다. 더불어 <사진비평상>은 젊은 작가 등용문으로서 역할을 해 왔다. 많은 신진 작가들이 사진비평상을 거쳐 작가의 길을 걸어왔고, 지금 우리 사진예술계에는 그들의 열정과 꿈이 곳곳에 녹아 있다. 작가들은 저마다 활동의 영역을 넓혀가고, 끊임없이 정진하면서도 부침을 거듭하고 있다. 여느 때나 작가들의 예술적 환경은 어렵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올해도 젊은 작가들의 패기는 뜨거웠다. 급변하는 외부의 환경과 대상의 본질에 대한 고민들, 다각화된 개인의 삶과 사회의 영역을 수용하면서 작품으로 연결하려는 감각과 태도가 돋보였다.

올해 제18회 공모에는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만 35세 이하 작가 34명이 응모를 했다. 1차 심사는 ‘사진비평상 운영위원회’에서 맡아 고정욱, 유하민, 이창민, 이병화, 류승진, 김진휘, 이승열, 송석우 등 8명의 작가를 2차 심사대상으로 추천하였다. 추천된 작가는 곽영빈(미술비평), 김소희(Curator’s Atelier49 디렉터)의 포트폴리오 대면심사를 거친 후 최종 2명이 선정 되었다. 

응모작들은 사진비평상의 취지에 걸맞게 자유분방하면서도 개성 있는 표현 방식과 작가적 고민들이 담긴 작품이 많았다. 이 가운데 최종 수상자로 결정된 이승열의 < Camouflage >는 불법 마사지 업소의 벽지를 야외 공간에 설치(부착)하고 촬영한 작품이다. 실내 벽면에 붙어 있을 때는 잘 인식하지 못했던 오브제를 외부로 끌어냄으로써 오브제로서의 정체성과 기이한 생경함을 인식하게 한다. 하나의 오브제가 풍기는 뉘앙스는 다양하다. 장소(공간)를 바꿨을 때, 사람이 바뀌었을 때. 작가는 이런 이질적인 충돌을 경험해보고 싶었던 것 같다. 송석우의 < Wandering, Wondering >은 작가 본인이 타인과 맺는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주로 몸짓 언어를 통해 사람들끼리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또 개인의 의식과 또 다른 차원의 시간과 공간, 대상들의 만남 사이에서 일어나는 묘한 심리적 변화를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시스템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고, 그것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또한 개인의 존재는 빠르게 변화하는 구조 안에서 번민하고 갈등하고 있다. 이런 과제를 안고 작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앞으로 관심 있게 지켜볼 일이다.

이번 사진비평상은 어려운 시국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작업을 이어가는 젊은 작가들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하고자 했다. 선정된 두 작가가 진취적인 예술 세계를 열어가는 시대의 주역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최종 수상자에게는 상패 및 소정의 창작지원금을 지원하고 별도의 평론가 매칭을 통해 비평문을 받게 된다. 또한 2021년 8월 26일(목)부터 9월 8일(수)까지 서울 KP갤러리에서 수상자 시상과 더불어 1차 전시를 진행하고, 진주 루시다갤러리로 장소를 옮겨 9월 11일(토)부터 9월 30일(목)까지 수상작 전시를 갖는다.



■ 송석우 작가노트

 
< Wandering, Wondering >은 성인이 되어가면서 점점 사회화 되어가고 시스템화 된 사회 구조 안에서 자신을 일의하며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다. 어느 누구도 우리의 삶을 강요하거나 억압한 적이 없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지향하는 꿈과 이상만을 좇아 이미 익숙한 흐름에 맞추어져 버린 삶, 일정하게 흐르는 시간의 당연함 속에 살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나는 삶을 살아가며 어느새 지나가버린 20대 청춘과 이 익숙함의 틈을 비집고 들어와 지나간 시간에 대해 더듬어 보는 계기를 가지게 된다.

생산된 이미지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구조 안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청년들, 그중에서도 20대 남성들을 대상으로 풀어낸 이야기이다.
낯선 공간과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다가오는 그 시선들은 마치 이방인과 같은, 다른 사람의 느낌을 받게 되는 장소와 환경, 보편적으로 버려진 공간들을 배회하며 시작된다.

사회 속에서 겪었던 외로움과 공허함 그리고 곱게 다가오지 못한 시선들로 인하여 느낀 감정들을 토대로 떠돌아다니는 혹은 세상 속 적응하지 못한 대상들을 이미지로 표현한다.

개인의 의식과 다른 차원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대상들의 만남 사이에서 일어나는 묘한 심리적 변화와 의식의 확장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사회적인 요소와 인물과의 내러티브를 바탕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이미지를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사람이 타인과 맺는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주로 몸짓 언어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 그리고 거기에 관여하는 사회적인 원리들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나는 나에 대한 해석과 그 해석을 어떻게 사진적인 방법으로 전환해 보이고 있는가를 전체를 포괄하는 감정들과 형태들로 대중들에게 다양한 해석과 감상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송석우 / < Wandering Wondering #02 >, 2019, Archival Pigment Print, 120x150cm



송석우 / < Wandering Wondering #01 >, 2019, Archival Pigment Print, 144x180cm
 
 
■ 송석우 작가약력

[학력]
2021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사진디자인 석사 졸업 (M.F.A)
2018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학과 졸업 (B.F.A)

[개인전]
2020 Wandering Wondering, 아트비트 갤러리, 서울
2019 RECOLLECTION : 젊은 날의 초상, 팔레 드 서울, 서울
2018 IDENTITY : 정체성의 사유,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그룹전]
2021 OFFONOFF, 충무로갤러리, 서울
2021 XIV Krasnoyarsk Museum Biennale < Mirror Neurons >, 크라스노야르스크 박물관, 러시아
2021 러시아국제현대사진제 < Different Dimension >, 국립 노보시비르스크 현대미술관, 러시아
2021 온실열람, 공간:일리, 서울
2021 Object a; 시대의 욕망, 아트스페이스 루모스, 대구
2020 예술행위 이어가기 < LIGHT HOUSE >, 별관, 서울
2020 사이거리, 와이아트갤러리, 서울
2020 P-TURN, 예술지구P, 부산
2020 우리 없는 우리, SPACE55, 서울
2019 EDITABLE : 첨삭 가능한, 수창청춘맨숀, 대구
2019 PHOTO LA, Barker Hangar - Santa Monica, 미국
2019 보이지 않는 표면,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18 KUMA미술관 기획전 < PHOTOGRAPHY&GRAFFITI >, 계원예술대학교 미술관, 의왕
2018 Czong 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 < Youth #3 >, CICA미술관, 김포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 국제젊은사진가전 <인식의 기초 ll : 화법장치>,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2018 기울어진 수평, 로우갤러리, 파주
2018 제17회 동강국제사진제 거리설치전 <영월햇살>, 동강사진박물관, 영월
2018 날선 낯선, 돈의문 박물관마을 G4 갤러리, 서울
2017 국제젊은사진가전 <인식의 기초>, 예술상회 토마, 대구
2017 제4회 한/중/일 연합전 < A.U.P.E >, 중부아트스페이스, 고양
2017 TAKE UP, 대구문화예술회관 미술관, 대구
2017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 <현대사진의 미래>, 3.15아트센터, 창원
2017 제10회 전주국제사진제 < ICVAF >, 전북예술회관, 전주
2017 공존회로, 울산박물관, 울산
2013 플라잉 두 번째 이야기, 관훈갤러리, 서울
2013 PROJECT DADA, 이앙갤러리, 서울
2012 표현의 발상, 석암미술관, 대구

[수상 및 선정]
2020 'Keep an eye on Asian Artist' Selected Artist in ACA, ASIAN CONTEMPORARY ART, 프랑스
2019 Tokyo International Foto Awards ‘Silver’ in Fine Art, TIFA, 일본
2018 International Photography Awards ‘Silver’ in Monograph, IPA, 미국
2018 경기문화재단 미술품 활성화(아트경기) 작가 공모지원 선정, 한국

[프로젝트]
2020 코로나19 서울공공미술 프로젝트 <공간조성 및 전시부문> 선정, 한국
2020 'ONLINE EXHIBITION : Wandering Wondering' Selected Artist in TOFU MAGAZINE,
TOFU COLLECTIVE, 덴마크

[레지던시]
2021 École de Ami 입주작가
2020 예술지구P 입주작가

[소장]
2020 부산시립미술관
2019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2018 CICA미술관
 



■ 이승열 작가노트

camouflage 는 불법 마사지 업소의 벽지를 야외 공간에 설치하고 촬영한 결과물이다. 이 작업의 의도는 공공연히 언급할 수 없는 사적 공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이미지를 공적 공간으로 가지고 나오는 것이다.그리고 이를 통해 이질감과 생경함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벽지는 배경이다. 벽지는 실내에서 늘 보이지만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이상 인식되지 않는 시각 경험이다. 늘 있지만 없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이고 오브제면서 오브제로 기능하지 않는 것이다. 실내의 벽면에 붙어있을 때 없는 것처럼 있던 벽지를, 야외 공간에 위치할 때 훨씬 있는 것 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서 벽지에게 오브제로서의 정체성을 다시 부여한다. camouflage는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다시 보이게 만드는 작업이다.

분위기는 때론 감각할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것을 말하곤 한다. 벽지는 실내 공간의 배경을 구성하고 배경은 분위기를 결정한다. 이러한 벽지를 우리가 일상공간이라고 말하는 공간으로 가지고 나왔다. 일상적인 공간에 공공연히 언급할 수 없는 사적공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이미지를 공적 공간에 설치함으로서, 일상 공간에 또 다른 낯선 분위기를 부여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공간을 충돌시킴으로써 형성되는 이질감과 생경함에 주목했다.



이승열 / < Camouflage#1 >, 2019, Archival Pigment Print, 73x90cm



이승열 / < Camouflage#11 >, 2019, Archival Pigment Print, 120x150cm
 
 
 
■ 이승열 작가 약력

[학력]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 전공 석사과정
순천대학교 사진예술학과 졸업
 
[개인전]
2019 ‘camouflage’, Y.ART 갤러리
 
[단체전]
2020 ’사이거리’, Y.ART 갤러리, 서울
2020 ‘원숭이에서 비행기까지’, THE REFERENCE, 서울
2019 ‘서울, 공간’ 사진전, Y.ART 갤러리, 서울
 
[소장]
2020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