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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아트스페이스 개관16주년 기념전: 임상빈 '구조'

Sangbin IM solo exhibition : 'Structures'

  • 작가

    임상빈

  • 장소

    소울아트스페이스

  • 주소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30

  • 기간

    2021-12-02 ~ 2022-02-08

  • 시간

    11:00 ~ 18:30 (휴관일 : 매주 일요일, 월요일 / 토요일 운영시간 : 12:00 ~ 17:00)

  • 연락처

    051-731-5878

  • 홈페이지

    http://www.soulartspace.com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소울아트스페이스 개관 16주년 기념展

소울아트스페이스는 개관 16주년을 맞아 2021년 12월 2일(목)부터 2022년 2월 8일(화)까지 임상빈과 임창민 두 작가의 개인전을 각각 제 1전시실과 제 2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대상을 다르게 바라본다는 것은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첫걸음이기도 하다. 사진이라는 장르를 다루지만 온전한 필름에 남겨진 이미지 한 장이 아닌, 여러 장의 사진조각을 붙이고 확장하여 구조적인 사진을 만들어 내거나 사진과 영상을 결합하여 새로운 매체로 표현해내는 임상빈, 임창민의 전시를 통해 ‘본다는 것’의 의미를 환기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임상빈: 구조
Sangbin IM: Structure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essel, the Hudson Yards 2, 57.1x102.8cm,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202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35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10월 20일, 오후 4:10

▲ Vessel, the Hudson Yards 2 l 57.1x102.8cm l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l 2021

부분이나 요소들이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것이 ‘구조’이듯 임상빈의 사진도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다. 지정한 위치가 아닌 다각도에서 오랜 시간 혹은 여러 날에 걸쳐 촬영하며 시공을 이리저리 뒤틀어 바라본 수많은 사진 중에 작가가 선택한 컷들로 엮어 작품을 만들어나간다. 이번 전시에서 임상빈은 광경을 보는 인식적인 방식을 유기적인 흐름으로 풀어내는데 집중하였다. 하나의 건물을 다르게 바라보는 것, 즉 하나의 관점이 아니라 어떻게, 얼마나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했다. 가령 의 경우 하나의 풍경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본 3점의 작품이 연작으로 놓였는데, 각 작품은 하나의 대상을 주제로 촬영되었지만 각기 다른 형식과 구조를 담고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essel, the Hudson Yards 1, 160x120cm,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202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64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11월 09일, 오후 5:5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essel, the Hudson Yards 4, 160x98cm,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202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2pixel, 세로 64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11월 09일, 오후 5:55

▲ (좌)Vessel, the Hudson Yards 4 l 160x98cm l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l 2021
▲ (우)Vessel, the Hudson Yards 1 l 160x120cm l dye sublimation on aluminium l 2021
 

국립 아메리카 인디언 박물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허드슨 야드의 베슬 등 그는 지역의 랜드 마크가 되는 건축물이나 장소를 선정하여 촬영한 데이터를 디지털 콜라주 방식으로 재배치하여 실제보다 과장되거나 왜곡, 확장된 형태로 나타낸다. 사진 위에 회화적 감성을 덧대어 하늘이나 구름은 직접 그리기도 하는데, 보이는 그대로를 담는 사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질감을 선사한다. 이것은 외부의 풍경과 마음의 풍경을 섞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보다 더 실제같은 생생한 장면의 표현을 위해 하늘, 땅, 건물, 사람, 명암까지 임상빈의 대표성을 띠는 구도와 색감, 광경의 묘사가 이루어져있다.
 
다양한 컷으로 많은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아티스트이기에 한 장소에 집중할 때 드러나는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해당 장소의 다른 측면에 집중할 때 보여지는 이야기가 다르다고 그는 말한다. 그래서 최대한의 이야기를 담아낸 다음 그것들을 어떻게 종합적으로 조직해서 보여줄 것인지를 고민하며 구조적인 사진을 만들어내는 즉, 사진을 찍는 것보다 만드는 메이킹 포토에 좀 더 집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재료 또한 종이에 프린트 후 프레임을 하는 일반적 방식이 아닌 알루미늄에 염료를 입혀서 제작한다. 염료가 알루미늄으로 스며드는 방식이라 더욱 견고하고 외곽의 유기적인 형태의 연출도 가능하다. 
 
도구, 미디어로부터 자유로운 임상빈은 사진, 회화, 영상, 설치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현대미술작가이다. 그의 작업은 최근 큰 틀에서 사진과 회화로 양분되는데, 이번 개인전에서도 사진과 회화를 함께 선보였다. 사진이 객관적 풍경이라면 회화는 텅 빈 캔버스에서 출발하는 그야말로 느낌을 추상적으로 드러내는 것으로 사진을 바라보는 에너지라 할 수 있다. 수많은 터치들은 다양한 관점의 방식과 동적인 에너지를 담고 있으며, 미학적 의미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있기도 하다. 사진과 맞닿아있는 작업과정이지만 사진은 구상적 극대주의(figurative maximalism), 회화는 추상적 극소주의(abstract minimalism)를 나타내며, 상대적으로 사진에서는 시각적인 형태, 회화에서는 촉각적인 질감에 집중해서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임상빈(1976~ )은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원에서 회화와 판화전공 석사과정을, 콜롬비아대학교에서 미술교육 박사과정을 마쳤다. 한국, 미국, 스위스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스페인, 홍콩, 대만, 아르헨티나 등에서 다수의 그룹전과 비엔날레에 참여했다. 그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과천), 노스캐롤라이나미술관(라레이/미국), 줄콜린스스미스미술관(알라바마/미국), 아티움미술관(빅토리아-가스테이즈/스페인), 도이치뱅크쿤스트(홍콩/중국)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에 소장되어 작품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진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의 작품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는 중이다.



임상빈_Stroke 1, 72.7x91cm, acrylic on canvas,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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