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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 and Things : 물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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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란문화재단은 우란시선 기획전시 < Books and Things : 물아일체>를 2022년 첫 전시로 1월 5일부터 2월 23일까지 우란1경에서 선보인다. 우란시선 전시는 그 동안 전통과 공예 그리고 장인이 이어오는 전통의 가치를 시각예술 작가의 해석으로 새롭게 선보여왔다. 이번 전시는 전통 민화, 책거리/책가도를 당대 취향이 담긴 하나의 표현으로 바라보고, 이를 둘러싼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책거리는 책과 관련된 여러가지라는 뜻이다. 이 가운데 서가의 가구 속에 책과 물건을 배치한 그림을 책가도라고 한다. 책거리는 조선 후기에 널리 퍼진 정물화이다. 정물화는 서양화의 대표적 장르이지만, 조선에는 책으로 특화되어 존재했다. 서양의 정물화는 꽃, 과일, 음식, 가구 등을 그렸지만, 책거리에는 책을 비롯해 도자기, 청동기, 꽃, 과일, 기물 등이 등장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림 속에 그려진 책과 물건(Books and Things)에 대해 당대의 의미와 현재의 의미를 병치해보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시대 후기 유물인 궁중 책가도 1점과 민화 책가도/책거리 3점 그리고 이를 변용한 6명의 작가 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책거리/책가도의 새로운 가능성과 현재적 가치를 찾아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누구나 소유하고 있고 또 그 구성을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자신만의 취향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책을 주제로 하여 김덕용 작가는 회화로, 조성연 작가는 사진으로 각각 본인만의 매체를 통해 현대인의 취향을 담아낸다. 공예 작업으로 우리 일상의 풍경을 표현하는 김동해 작가와 순수한 형태로부터 일상의 기쁨을 추구하는 그레이트마이너 작가는 설치, 오브제 작품을 통해 당대의 일상의 풍경과 대비되는 우리의 일상을 상상하게 한다. 채병록 디자이너는 책가도가 갖는 주요한 사상과 가치들을 텍스타일 기반 그래픽 작업을 통해 확장해간다. 마지막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해 과거와 현실 시간 속에서 대상과 자아를 마주하도록 하는 이예승 작가의 작품은 물아일체의 개념으로서 전시장에 위치한다.

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우란문화재단 홈페이지(www.wooranfdn.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작자미상, 책가도, 19세기, 210 x 315cm,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작자미상, 책거리도 8폭병, 연도미상, 169 x 346cm, 한국민화뮤지엄 소장


그레이트마이너
위대한 비주류를 추구하는 그레이트마이너는 정도이와 정재나로 구성된 팀으로, 형태와 구조의 탐구를 바탕으로 공예 기반의 작업을 하고있다. 작은 사물부터 오브제, 설치 작업 등의 다양한 범주 안에서 활동한다. 주류가 아닌 것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믿으며 디자인과 예술 사이를 넘나드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순수한 형태로부터 다양한 즐거움을 만들어 내길 추구하며 간단한 구조로 오브제의 기능성을 실험한다. 네덜란드 공예청(2021, 아인트호벤), KCDF갤러리(2021, 서울), PACK(2021, 서울, 세종, 울산, 부산), 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2021, 대전), 플랫폼엘(2021, 서울), 오,디어(2020, 서울, 의정부), BY 을지로프로젝트(2019, 서울), 서플라이서울(2018, 서울), 우란문화재단(2017, 서울)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김덕용
동양화 기법으로 나무 위에 작업을 하고 있다. 나무를 손으로 다듬고 파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오브제를 붙이는 과정을 통해, 결과 결 사이에는 작가의 생각이 담기게 된다. 작품에는 익명의 사람들이 정다운 모습으로 등장하거나 고풍스러운 정물들이 단아하게 표현되어, 마치 오래된 사진 속 아련한 추억과 따뜻함을 간직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일본, 독일, 영국, 미국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외교통상부, 스위스한국대사관, 아부다비 관광문화청, 에미레이트 전략연구조사센터 등에 작품이 소장되었다.
 
김동해
일상의 자연과 풍경에서 영감을 얻어 공간을 장식하는 모빌이나 쓰임이 있는 물건을 만든다. 금속공예로 식물의 형태가 가진 조형적 가능성을 탐구하며 이와 함께 작품과 주변공간과의 관계적 구조를 파악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물질적인 요소와 비물질적 요소를 수반한 대상의 총체적인 아름다움을 사물에 담는다. 작품 전반에 드러나는 얇은 금속 선재나 판재의 마디와 마디를 연결해 완성되는 구조의 작업은 재료와 사물, 사람과 시공간 사이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며 확장된다. KCDF갤러리(2021)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스페이스 소(2021), 을지예술센터(2020)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이예승
동양 사상을 첨단 기술과 교차시키면서 드로잉, 설치, 인터렉티브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매체 형식을 탐구하고 있다. 빛, 그림자, 인터렉션, 센서 등 물리적 장치들이 만들어 내는 스펙터클한 미디어의 설치를 통해 우리의 삶 속에서 맞닥뜨리는 물질과 비물질 혹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 주목한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두되는 인간의 자의식, 기술로 확장된 인간의 감각, 인간과 사물의 관계성으로 관심을 확장하고 있다. 현대모터스 ZER01NE LAB(2020)의 연구원을 역임했고, ZER01NE(2019), 국립아시아문화전당(2016), 금천예술공장 레지던시(2015) 등의 국내외 다수의 레지던시에 참여하였다. SMTown 파사드(2021, 서울), TINC(2020, 서울), 현대모터스스튜디오(2019, 서울) 등의 다수의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2021, 서울), 수림문화재단(2020, 서울, 2020),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관(2020, 서울), (구)원효로센터(2019, 서울), 서울시립미술관(2018, 서울), 문화역서울284(2018, 서울) 등의 주요 기획전에 참여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성연
사물과 오랜 시간 마주하고 관계 맺으며 작업을 해왔다. 일상 속의 환경과 풍경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작업 안으로 끌어들여 화면 안에 펼쳐 두고 다시 보면서 작가 자신과 대상 사이에 잠재되어 있던 내적 교감을 이룬다. 이를 통해 작가는 관객으로 하여금 사진 속 대상과 장면을 작가의 인식체계 안으로 불러와 물질 간의 맥락을 경험하고 대상체의 새로운 관계성을 깨닫게 한다. 스페이스 소(2021, 2018,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에비뉴엘(2020, 서울), B컷 갤러리(2016, 서울), 가비 갤러리(2012, 서울) 등 12회의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우양미술관(2021, 경주), 온양민속박물관(2020, 2019, 아산), 국립광주박물관(2020, 광주), 대구미술관(2018, 대구), 닻미술관(2018, 광주, 경기), 스페이스 캔(2016, 서울) 등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파라다이스 호텔, 삼성카드, 건국대학교 병원 등에 소장되었다. 계원예술대학 사진예술과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채병록
그래픽 표현이라는 분야에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로, 2014년부터 디자인 스튜디오 CBR Graphic을 운영해 오고 있다. 포스터라는 매체를 통해 개념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일종의 시각 실험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 단체나 기업과 협업 활동도 한다.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V&A Museum), 뮌헨 국제디자인박물관(Die Neue Sammlung), 국립한글박물관에 소장되었다. 작품 활동과 더불어 대학에서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 강의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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