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지난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리조이스 : Bulletproof!》

《REJOICE : Bulletproof!》

  • 관람료

갤러리 가기
< REJOICE 展 >
‘미술과 여성, 그 빛나는 이름들’ 슬로건
 
 
• 세계여성의날을 맞아 롯데백화점 리조이스 캠페인과 함께하는 여성작가 기획전 개최
• 2022년 3~4월 두 달간 5개 지점에서 8개의 전시 동시 진행
•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점, 동탄점, 인천터미널점, 광주점 갤러리


롯데갤러리는 3월 8일 ‘세계여성의날’을 기념하며 3-4월동안 전국 5개 지점에서 < REJOICE >를 공통 테마로 기획한 전시를 대대적으로 개최한다. 여성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롯데백화점의 ‘리조이스 캠페인’과 함께하는 이번 < REJOICE >전은 본점, 잠실점, 동탄점, 인천터미널점, 광주점에서 갤러리와 아트월을 포함해 총 8개의 연계 테마 전시로 진행된다. 각각의 전시는 여성의 꿈, 지성, 감성, 감각, 즐거움, 도전, 인내, 행복 등 ‘리조이스’에 대한 8개의 해석을 보여준다. 니키 드 생팔의 판화 특별전을 포함하여 국내 여성 작가 40여명의 작품 총 370여점이 전시되며, 리조이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심리상담 프로그램, 작가와의 대화, 큐레이터 투어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도 뒤따른다.



전시소개 - 《 REJOICE : Bulletproof! 》

우울과 무력을 예술로 이겨낸 용기와 도전의 예술가.
고난의 방탄막, ‘나나 파워’ 17점의 판화 시리즈

- 니키 드 생팔


< 나나 파워 >는 17점의 판화로 이루어진 한 세트의 작품으로, 니키 드 생팔의 자전적 스토리가 담겨 있다. 작품 속 임신한 거대한 여성은 친구의 임신을 축하하며 그린 그림으로, 나나 시리즈의 출발점이다. 작가는 일찍 결혼하여 20대에 두 아이를 낳고 깊은 우울증을 겪으며 임신과 출산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었으나, 친한 친구의 임신을 축하하며 인식을 바꾸게 된다. 총으로 물감 주머니를 쏘아 터트리며 분노를 표출하던 작업으로부터 밝고 화사한 작품으로 스타일이 확장된 것도 바로 이 시기다. ‘나나nana’는 프랑스어로 ‘여자’, ‘계집’ 등을 뜻하는 말로 여성 본연의 원초적인 속성을 주목하는 작가의 메인 모티브가 된다. <나나 파워>는 삶이 우리에게 던지는 모든 총알로부터 우리를 지키고 막아내는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 이라고 할 수 있다. 글과 그림으로 완성된 판화 시리즈에서 작가의 특출한 재능과 사랑스러운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도전을 멈추지 않고 예술가로 자신의 열정과 의지를 펼친 니키 드 생팔의 작품을 통해, 롯데백화점과 롯데갤러리는 모든 여성의 삶과 꿈을 응원하고자 한다.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75x56cm



Nana power, 56x75cm



작가소개


니키 드 생팔(1930-2002)은 프랑스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1929년 세계대공황의 여파로 아버지의 사업이 실패하자 어머니의 고향인 미국으로 보내져 뉴욕에서 성장하게 된다. 보수적인 카톨릭 고등학교는 진보적인 그녀의 성향과 맞지 않았고, 퇴학을 당한 후에는 잠시 모델로 활동하였다. 20대의 니키는 일찍 결혼하여 남편과 함께 유럽으로 돌아온다. 프랑스, 스페인, 이태리를 여행하며 딸과 아들을 낳는데, 안토니 가우디의 구엘 공원을 보며 예술에 대한 꿈을 키운 것도 이 시기이다. 겉으로는 화목한 가정이었지만 니키의 우울증과 신경쇠약은 점차 심해졌다. 무의식 저편에 넣어두었던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받은 성적 학대도 그녀를 괴롭혔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마음이 힘들던 시기, 그녀를 구원한 것은 예술이었다.

1960년대 파리는 새로운 미술이 움트던 시기였다. 그녀는 예술가의 전시와 작업실을 방문하며 독학으로 예술을 배웠고, 전시회를 열면서 삶의 활력을 되찾았다. 물감주머니를 매달아 놓고 총으로 쏘는 공격적인 작품으로부터 출발한 그녀의 예술 세계는 삶의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명랑하고 활발한 나나 조각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며 독자적인 여성 예술가의 세계를 일구었다.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그녀가 만든 타로 공원 작업실에서 창작에 몰두하던 니키는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위대한 여성 예술가로 손꼽히고 있으며, 세계의 주요 도시와 미술관에서 그녀의 생명력 넘치는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캠페인 소개

롯데백화점의 ‘리조이스’ 캠페인
"여성의 행복한 삶 - 자존감, 꿈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롯데쇼핑은 2017년 이래로 여성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리조이스 캠페인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수 적재, 권진아, 이진아와 함께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는 리조이스 힐링송 「빛나는 당신을 위해」를 발매하며 여성 분야의 대표 사회공헌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취약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는 심리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장기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 상담의 문턱을 낮추고 편안한 분위기에 내담자의 눈높이에 맞춘 심리상담 공간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시작년도 : 2017년 ~ 현재
  • 리조이스 마음돌봄 프로그램 : 누적 41개 기관, 889명 혜택
  • 리조이스 심리상담소 : 누적 2060건
  • 1호점(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2호점(롯데마트 잠실점), 3호점(롯데백화점 동탄점), 4호점(롯데마트 수지점) 운영중
  • 고객/임직원 참여 프로그램 : 리조이스 힐링크루즈, 토크콘서트, 쿠킹클래스, 패밀리데이 등 진행
 
  • 전시기간 중 리조이스 심리상담소의 전문 상담가가 전시와 연계된 내용의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