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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승언 《아버지. 동그라미, 세모, 네모도 당신 것입니다.》

Your Majesty. Circles, triangles and squares are yours too.

  • 작가

    차승언

  • 장소

    팩토리 2

  •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0길 15 (창성동)

  • 기간

    2022-05-25 ~ 2022-06-12

  • 시간

    11:00 ~ 19:00

  • 연락처

    02-733-4883

  • 홈페이지

    http://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전시 소개


팩토리2는 3월 21일부터 약 80일 동안 오키나와에 위치한 갤러리/숍 루프트(Luft)와의 협업 전시 < On and Around Table >를 진행한다. (2022.3.21.~6.12.) 

< On and Around Table >에는 루프트(Luft) 고유의 미감을 담은 테이블, 의자, 선반, 보드 디자인과 함께 도자기 작업을 비롯한 여러 생활 소품을 선보인다. 팩토리2는 해당 기간 동안 기존 공간을 전시장의 기능을 넘어, 오피스이자 다이닝룸으로 활용하면서 일, 일상, 예술 경험의 경계를 허무는 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오버랩 되어 펼쳐질 이번 루프트의 전시는 지난해 로컬(Lokal in Helsinki)에 이어 팩토리2가 추구하는 ‘Seamless Flow: 감상과 경험의 경계 없는 교감’의 또 다른 시도가 될 것이다.

< On and Around Table >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관객이 전시 기간 동안 루프트(Luft)의 작업을 감상하고 경험할 수도 있지만, 같은 장소가 팩토리2의 오피스가 되기도 한다는 점, 이에 더하여 4월부터는 세 명의 초청작가인 윤라희, 이소영, 차승언이 <타임온테이블>이라는 프로그램 아래 전시 속 전시라는 액자 구성으로 같은 전시장을 다양하게 활용한다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작업을 리서치하는 곳으로, 다른 이와의 협업 과정 중 하나로, 평소 공통의 관심을 이야기 나누는 곳 등으로 말이다.



 


 
<타임온테이블>의 세 번째 전시는 베틀로 짠 캔버스를 직접 제작하며 그 속에서 회화의 조건을 탐구하는 차승언 작가와 함께한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새로운 시도의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팩토리가 준비한 테이블 위에서 작가는 고민한다. 자유로운 시도를 하고 싶은 마음과 이전의 단단하고 촘촘한 작업으로 돌아가려는 모습 사이에서 말이다. 그 충돌하는 마음의 결과는 작가가 2016~2017년 집중적으로 작업했던 <분절(Segment)> 시리즈로 이어졌다. 하지만 기존에 전혀 사용하지 않던 보라색의 실과 단단한 기하학의 도형들이 겹쳐 만들어낸 직조 위의 공간은 이전과는 다른 이야기와 태도를 담고 있다.
 

보라색 시간

“라일락, 아버지의 부재, 아버지, 모든 것이 아버지의 것, 규칙과 질서.
아버지 없는 인생, 질서와 규제, 자유.
예측 불허의 병, 타임테이블은 무의미하다. 테이블 위의 시간. 지금의 시간.” 


차승언 작가는 과거 작가로서의 작업 시간을 수술과 후속 치료로 채웠던 최근의 약 2년을 보낸 것을 계기로 지금은 과거와는 다른 타임테이블을 살아간다고, 이전과 같이 5년 뒤, 10년 뒤의 시간을 예측하거나 준비할 수 없다고 말한다.

팩토리의 <타임온테이블>은 작업이 새로운 단계로 넘어가는 그 경계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제안하였고, 차승언 작가는 한 번쯤 작품의 소재로 삼을 법함에도 하지 않았던, 하지만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 이야기를 풀어내었다. 
 
< Your Majesty. Circles, triangles and squares are yours too. >는 작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던 해인 약 40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와 최근 삶과 죽음의 경계를 오갔던 작가 자신의 시간에서 출발한다. 지금은 기후 변화로 4월이면 라일락이 펴고 금세 지지만, 작가가 아버지의 임종을 맞던 그 시절의 5월은 라일락이 막 펴기 시작한 때였다고 작가는 회상한다. 강렬한 향으로 멀리서도 자신의 살아있음을 알리는 보라색의 라일락이 피어날 즈음은 작가에겐 곧 아버지의 부재와 당시를 떠오르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번에 제작한 작품과 전시를 애도의 한 방식이라고 굳이 명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죽음과 삶을 직면한 시간 위에서 작가는 ‘의미 있는 작업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크게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오히려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바로 지금, 마음이 이끄는 길에 정확한 발을 내딛는 것이 너무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었을 테니 말이다. 시작은 돌아가신 아버지를 떠올리는 것이었지만, 작업의 과정에는 아버지와 작가가 함께 날실 위 씨실처럼 함께 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신을 사랑하는 내용의 추상화들을 보니 대부분 자유로운 형태와 흐르는 듯한 색으로 채워져 있었다. 딱 떨어지는 면과 선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동그라미, 세모, 네모와 같은 아주 딱딱하고 명확한 세계를 가진 도형도, 그리고 그것을 머릿속에 담은 우리의 지성도 모두 신의 영역이 아닌가.”

기존 작품들의 첫인상은 적잖이 차가웠다. 어지러울 정도로 복잡하고 다양한 직조 안에 내재한 치밀한 계산으로 채워진 날실과 씨실들, 그리고 그것을 과감하게 덮는 물감들. 기성의 캔버스를 구할 필요 없이 직접 캔버스를 직조하는 작가의 모습에는 흡사 만물의 토대를 만드는 절대자의 모습이 겹치기도 했기 때문이다. 
작가와의 대화는 첫인상에서 멀지 않게 차갑고 무겁기도 했지만, 때론 뜨겁고 심지어 즉흥적이기도 했다. 치밀하고 정확한 개념의 언어를 찾기 위한 작가의 눈동자는 매우 분주했고, 조심스러움에 말 줄임표도 많았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아주 사소할 법한 것에 눈을 (정확히) 세 배로 크게 뜨며 반짝이기도 했고, 깃털과 같은 가볍고 청량한 목소리로 노래하듯 말을 하기도 했다.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틈을 메워야 한다는 책임감”은 작가가 끌어안은 과제이다. 미래를 단정 짓고 예상할 수 없는 희미하고 불안한 경계의 시간을 지나며 직조 작업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지만, 결국 다시 돌아온 것처럼 말이다. 


“제게는 마냥 좋고 편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성향이 있어요. 그렇게 해야 예기치 못한 새로운 동력이 생겨서 움직이는 것 같아요. 직조와 추상회화를 한 것도 그런 맥락이었어요. 추상회화는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데, 나와는 거리가 가장 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 얼음나라 같은 추상을 선택해서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았죠. 내가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틈을 메워야 한다는 책임감, 어떤 미션이 있던 거였어요.” [1]

“그 어떤 개념이나 묵상이 반복, 지속, 습관이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닌 거라는 생각을 해요. 시간과 과정이 쌓이면 이것이 체화될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작업을 하죠. 갈등하는 에너지가 커서 아무것도 못할 때라도, 직조는 어찌 되었든 처음과 끝이 있는 작업이잖아요. 그래서 입을 다물고 생각도 멈추고 베틀에 앉아요. 그러면 결국 결과물이 나와요. 거기서 오는 고마움이 있어요. 생각으로 나를 볶듯이 흔들의자 타듯 하면 결론이 너무 안 나오는데, 베틀이라는 용광로에 앉아 있으면 뭐라도 나오는 거예요.” [2]


[1], [2] ‘계획이라는 씨줄과 우연이라는 날줄’ 인터뷰 중에서, <와나> 1호, 2022


작가 및 작품 소개



차승언



차승언의 작품은 언뜻 보면 평면 회화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전적으로 직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홍익 대학교에서 섬유미술을 공부하고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 한 이후, 그는 베틀로 짠 캔버스를 제작하며 회화의 조건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동시대 미술과 공예의 관계를 재설정하고 있다. 작가의 현재 관심은 20 세기 미술 현장의 과거 유산을 되돌아보고 동서양, 시각과 촉각, 정신과 물질의 경계를 가로 지르는 다양한 예술 요소를 재배치하는 것이다.

- 웹사이트  https://www.seungeancha.com/ 인스타그램 @seungeanch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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