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추천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도시산책자 : 울리히 뷔스트의 사진》

Wanderings About History, The Photography of Ulrich Wüst

  • 작가

    울리히 뷔스트 Ulrich Wüst

  • 장소

    고은사진미술관

  • 주소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로452번길 16 (우동)

  • 기간

    2023-07-22 ~ 2023-11-05

  • 시간

    10:00 ~ 19: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추석연휴)

  • 연락처

    051-746-0055

  • 홈페이지

    http://www.goeunmuseum.kr/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고은사진미술관은 오는 7월 22일부터 11월 5일까지 독일국제교류처(Institut für Auslandsbeziehungen 이하 ifa)가 기획하고 주한독일문화원이 함께하는 《도시산책자 : 울리히 뷔스트의 사진》展을 개최한다. 고은사진미술관에서 처음으로 독일 사진을 다룬 전시 《Sehen Zen 시선視禪》(2014.5.10 – 7.30)와 ifa 순회전으로 개최된 《바바라 클렘, 빛과 어둠 - 독일사진》(2017.5.20 - 8.9), 《아르노 피셔 • 포토그라피》(2021.2.27 - 6.2)에 이어 네 번째로 독일 사진을 소개하는 전시이다.

한독 수교 140주년을 맞이하며 ifa와의 세 번째 협업으로 울리히 뷔스트(b.1949)의 개인전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자리이다. 건축을 전공한 울리히 뷔스트는 1972년 동베를린으로 이주한 뒤 1977년까지 도시계획가로 활동하다가 사진전문잡지의 사진에디터로도 일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그는 도시 건축물이 내뿜는 건축학적, 공간적 분위기와 신호를 자신만의 감각으로 완벽하게 포착할 수 있었다. 건축학적으로 구성된 그의 프레임 구성은 동독의 역사는 물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의 삶의 이야기까지 담아냈다. 뿐만 아니라 이동 중인 교통수단이나 행인들을 배제한 정적인 구성은 장벽 붕괴 이전과 이후 동독의 생활상과 건축물들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각적 분석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공간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과 함께 그의 주관과 감각이 전면에 인식되는 독특한 사진세계를 보여준다. 9개의 시리즈로 구성된 총 124점(흑백 사진 96점, 컬러 사진 28점)의 작품과 연대별 기록을 모으는 그의 특징적 작업이라 할 수 있는 접이식 앨범(레포렐로 leporello) 2점을 함께 선보여 더욱 풍부한 시각적 감상을 기대할 수 있다. 고은사진미술관은 독일사진의 흐름과 작가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도 기획하였다. 7월 22일 16:00에 진행될 뮤지엄 토크에서는 ifa의 책임 큐레이터인 마티아스 플뤼게 Matthias Flügge의 강의로 전시와 작가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관객들과 나눌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ifa와 고은사진미술관이 공동 제작한 국영문 브로슈어도 발간되어 작가의 전 시리즈를 감상할 수 있다.

 

인사말

고은사진미술관은 사진의 기록적 가치에 충실하며 절제된 관찰적 시각으로, 독일 다큐멘터리 사진의 새로운 역사를 제시하고 있는 《도시산책자 : 울리히 뷔스트의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본 전시는 한독 수교 140주년을 맞이하며, 고은사진미술관이 독일 해외 문화정책과 국제 문화교류에 힘쓰고 있는 독일국제교류처 ifa와의 상호협력으로 이루어진 의미 있는 사진전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 외형을 충실히 재현하는 것이 사진의 고유한 특성입니다. 그러나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은 기록의 전통적 가치를 뛰어 넘어, 사진가의 독창적 이슈와 추상적 시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실을 성실히 기록하며 정적이고 서사성 있는 사진을 통해, 진실을 표현하는 울리히 뷔스트의 사적 다큐멘터리사진이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도시기획자와 사진편집자로 활동한 울리히 뷔스트의 전문가적 경험들은, 그의 사진 작업에서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과 독보적인 시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평범한 시공간 기록으로 비쳐질 수 있는 그의 작업에는, 탁월한 통찰적 관점과 분석적 시각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역설적이고 환유적인 다양한 표현 방식은 그의 독특한 사진 세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진의 기록적 가치에 유머와 애수, 그리고 풍자적 요소를 관찰적 시선으로 표현한 《도시산책자 : 울리히 뷔스트의 사진》전은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재구 (고은사진미술관 관장)

 

서문

이번 순회전은 시대를 주도하는 사진가들을 널리 알리고자 ifa가 기획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본 프로젝트를 통해 지뷜레 베르게만, 바바라 클렘, 아르노 피셔, 헬가 파리스, 볼프강 틸만스 등의 사진가가 소개되었다. 

주제별로 묶은 뷔스트의 연작들은 1978년부터 2019년까지의 사진세계 전체를 꿰뚫게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그가 사진가로 일하기 시작하던 무렵, 도시계획가로 일한 경험을 살리고 날카로운 통찰력과 분석력을 발휘하며 도시 공간을 탐사했다. 그때의 경험에 기반한 촬영 기법은 훗날 작은 마을이나 주변 풍경들을 촬영하면서 한층 더 진화했다. 사진이라는 형식을 빌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향해 대담한 질문을 던진 것이다.
도심 풍경의 변화를 연대기적으로 포착하는 뷔스트의 작품들 속, 하루가 다르게 재구성되고 있는 상황은 구동독과 통일 독일에 국한된 이야기만이 아닌 동시대에도 유효한 현상이다. 빠르고 급격히 변해가는 현실에 타인과의 평화로운 공생과 상호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ifa가 예술과 디자인, 건축물들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전시들을 기획/후원/실행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사람과 사람의 만남, 문화 교류, 예술과 예술계의 변화에 관한 호기심을 공유하자는 것이 바로 ifa의 의도이다.
엘렌 슈트리트마터 Ellen Strittmatter (ifa 비주얼아트 부서장)
알렉산더 리제브스키 Alexander Lisewski (ifa 프로젝트 매니저)
 

작가소개

울리히 뷔스트 Ulrich Wüst

1949 마크데부르크 출생
1967–1972 바이마르 건축토목공대 도시계획 전공 졸업
1972 동베를린으로 이주
1972–1983 도시계획가 및 사진에디터로 활동
1984– 베를린 및 메클렌부르크 쇤호프에서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활동
2000 헬렌아보트상(Helen Abbott Prize) 수상
2021 작센-안할트 주 예술가상 수상

“처음부터 내 출발점은 ‘형식’이었다. 현실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묘사하고 싶었다.” 울리히 뷔스트 (1997)

울리히 뷔스트는 동독을 포착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1972년 바이마르 건축토목공대 도시계획 전공 졸업 후, 도시계획가로 일했던 경험은 자신만의 시각 언어 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 각종 건축물과 도시 내 여러 공간들을 카메라에 담았고, 1980년대 들어서 동베를린을 찍은 연작을 통해 그의 작품들은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다. 그는 당시의 무분별한 해체와 개발로 변해가는 도시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 건축 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울리히 뷔스트의 독특한 다큐멘터리 작업은 오늘날에 이르러 역사적 기록물이자 사진가의 시각이 담긴 예술적 표현의 결과로서의 역할을 한다.

울리히 뷔스트는 2018 부산비엔날레 《비록 떨어져 있어도》, 2017 카셀 도큐멘타 《Documenta 14》, C/O Berlin 《Cityscapes / Late Summer / Peripheries》 외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에 참여하였으며, ifa, 베를린주립미술관, 브란덴부르크주립현대미술관, 드레스덴국립미술관, 슈투트가르트주립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거리의 아침. 마크데부르크 Morgenstraße. Magdeburg
1998–2000,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베를린 미테 지구 Mitte. Berlin 1995–1997,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도시풍경 Cityscapes. 1979 –1985,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외곽타운. 북서 우커마르크 Village Edge. The Municipality of
Nordwestuckermark 2014 –2019,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연감 Book of the Years. 1978–2008,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노트 Notations. 1984–1986, Archival Pigment Print
© Ulrich Wüst; ifa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