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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고 나타나는_存在와 不在

Three Person Exhibition

  • 작가

    김지연 백은하 이주희

  • 장소

    스페이스 엄

  • 주소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09길 62 (방배동) 스페이스엄빌B/D

  • 기간

    2024-02-14 ~ 2024-03-02

  • 시간

    11:00 ~ 17:30 (휴관일 : 매주 일, 월)

  • 연락처

    02-540-1212

  • 홈페이지

    https://www.spaceum.co.kr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전시서문 <사라지고 나타나는__存在와 不在 >
엄윤선 스페이스 엄 대표
 

스페이스 엄이 선호하는 2-4 인 전시의 형식은 각기 다른 장르와 스타일의 작가의 숨겨진 공통점을 찾아 역으로 주제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기획의 첫출발은 왜 이들이 모여야 하는지 당위성과 설득력에 대한 고민. 이 해답이 명쾌할 때 관객들은 이렇게 다른 작가와 작품이 만들어낸 시각언어에 더욱 공감할 수 있는 반면, 반대의 경우 종합선물셋트처럼 일렬로 늘어선 작품의 군집만을 보게 된다.

이런 점에서 김지연 백은하 이주희 3인전 <사라지고 나타나는> 역시 관객들에게 왜 이 세 명이 모여야 하는지 명확한 정의를 던진다. 셋 다 여성작가라던가, 제목 그대로 “있었다가 없다가”하는 뭔가를 주제로 했다는 답도 틀린 건 아니지만 너무 1차원적이다. 기획자의 눈에 띈 이들의 공통분모는 바로 ‘시간’이다.

노동집약적인 작업방법 덕분에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물리적으로 시간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이나, 관념적 측면에서 각각의 작품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결과로 재해석된다는 점이 그러하다. 김지연 작가가 부조로 작업한 의자를 보자. 작가는 의자가 가진 클리셰적 상징인 ‘권력’ ‘신분’ ‘휴식’에서 더 나아가 인생의 여정에서 지금 머물고 있는 자리로서 의자를 택했다. 그 ‘자리’가 불변부동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변적이고 일시적인 存在이자 不在가 된다는 명제를, 작가는 빛의 방향과 각도에 따라 보이기도 사라지기도 하는 얕은 양각으로 재현했다.

백은하 작가는 지구상의 생명체들이 인간으로 인해 고통받는 상황을 섬세하고 은은하게 화폭에 담았다. 생명의 탄생과 소멸 자체가 시간의 흐름과 맞닿아 있다. 그런데 인간의 개입으로 존재가 위협받고 멸종(不在)에 직면하면서 그들의 타임테이블이 순리에 어긋나게 됐다. 작가가 작품을 통해 호소하는 환경보호와 생명존중은 사실상 모든 생명체의 삶과 죽음이 원래의 시간을 따르게 하자는 동의어가 되는 것이다. 

이주희 작가가 ‘풍경’을 통해 묘사하는 ‘기억’은 시간에 가장 예민한 대상의 하나이다. 우리의 모든 경험은 1초의 시간이라도 지난 순간부터 과거이자 기억이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은 모호해지고 변형된다. 머릿속에 자리잡은 과거의 이미지는 개인의 경험과 성향 감정에 따라 실재와 다르게 저장되는 기억의 산물이다. 선명하다고 확신하는 기억들 조차도 실체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 시간을 경험했던 순간 내면을 채웠던 감성과 느낌만이 남은 것이다. 그래서 작가도 관객들에게 기억의 공감이 아닌 감정의 공감을 원하는 거겠지.

세 작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지만 전시의 마무리는 무엇이 사라지고(不在) 나타나는지(存在) 공통된 답을 제시하며 귀결한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전시에 임하는 관객들이 작품에 자신을 투영해보길 권유한다. 각자의 인생에서 무엇이 존재하고 부재하게 됐는지 생각하는 그 시간이야말로 이번 전시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주제이자 목적이니 말이다.



김지연_ 부유하는 자리_합판에 퍼티와 페인트_지름55cm_2023



작가노트 / 김지연

사람들은 자신의 ‘자리’가 있기를 원한다.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찾는 나만의 소파일 수도, 직장에서에 업무를 보는 내 책상 자리일수도, 소소하게 출퇴근 시간 남아있는 대중교통의 빈자리일 수도 있다. 우리는 수많은 자리들을 전전하면서 학생, 회사원, 가족 구성원등의 역할을 달리하게 되고, 사회적인 의미의 자리와 위치는 계속해서 변화한다. 장소나 사물로서의 자리는 이런 변화를 통과하여 개인의 존재론적인 고민과 질문으로 거듭난다.

과연 ‘나의 자리는 어디인가?’

자리 시리즈는 내가 앉았던 수없이 많은 의자 중 과연 자신이 소유할 수 있는 자리는 어디인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된다. 의자는 보이지 않고 확신할 수 없는 나의 존재를 조금이나마 기댈 수 있는 공간이자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물이었다. 자신의 자리를 소유하고자 하는 단상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의자'라는 오브제에 머물게 된다. 자신만의 것이라 여겼던 의자가 다른 이의 것이 되기도, 언제나 그 자리에 있을 것 같았지만 어느 순간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항상 가까이 있었던 의자를 먼발치에 떨어져 바라보게 된 순간 자신이 앉았던 의자가 놓인 모습은 생경한 풍경으로 다가왔다. 자신이 앉았던 의자가 낯선 장면으로 다가온 순간 자신이 앉았던 의자들은 결국 나 자신의 존재를 표상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의자는 화면에서 약간의 양감으로 그 존재를 미미하게나마 드러내지만 빛의 방향에 따라 그 형태가 보이기도, 아무것도 없는 흰색의 화면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는 자신의 자리가 어디인지 끊임없이 고민을 하며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개인의 존재가 가지는 희미함, 또는 불안정한 모습을 연결시켜 보여주고자 하는 시각적인 표현이다. 그 의자는 주인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으며 특정한 사람의 것일 수도, 단지 잠시 쉬다 지나치는 사람의 것일 수도 있다. 이처럼 의자는 자신만의 자리라 여겼던 의자가 다른 이의 자리가 되기도, 언제가 그 자리에 있을 것 같던 의자가 어느 순간 사라지기도 한다.

자신이 소유할 수 있는 자리는 어디인가에서부터 시작된 자리(의자)들은 명명되지 않는 자신의 위치를 살피는 과정에서 나 자신을 표상하는 오브제였다. 이는 항상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의 자리가 어디인가를 찾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비록 지금 그 자리는 내게 없다 할지라도 각자에게 있는 '앉은 의자'를 떠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






백은하_마지막 붉은 여우_천과실,아크릴_53x45cm_2024



작가노트 / 백은하

생生은 끊임없이 사라지고 나타남을 반복하기에 아름답다.
사라짐이 있기에 모든 존재는 반짝이고, 나타남이 있기에 우리는 까만 부재를 견뎌낸다.
나는 사라져가는 동물들의 반짝이는 순간을 작품 속에 담는다.
그 모습이 마지막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그들의 존재를 기록한다.

사람의 필요대로 갈아엎은 지구 안에서
사람이 아닌 생명체들은 너무나도 쉽게 소멸하고, 소모되고, 소외되어 간다.
인간에게 동물은 철저히 도구화, 대상화 되어있고, 존재의 의미조차 인간에 의해 부여된다.
마치 지켜야 하는 생명과, 버려도 되는 생명이 따로 있기라도 한 것처럼.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동식물과 함께 '생명'이라는 이름으로 지구 안에서 공존해 왔다.
그러나 긴밀하게 맞물려 있던 생태계의 균형을 깨부순 것은 바로 인간 자신이었다.
그 결과는 이제 고스란히 우리에게 돌아와, 갖은 형태로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이기심은 언젠가 우리 자신 마저도 '사라져가는 존재'로 내몰지 모른다.

이 작업들은 사라져가는 동물들에게 인간이 보내는 속죄의 인사인 동시에,
더 이상 그들이 사라지지 않기를 비는 희망의 인사이기도 하다.
사라져감을 슬퍼하고, 나타남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작은 존재들의 형상을 남겨가고자 한다.

다가오는 소생의 봄에, 사라져가는 존재들의 안녕을 물을 수 있는 마음이
작품을 보는 이들의 마음속에도 피어나길 기대해 본다.




이주희_사라지고 나타나는_73x51cm_종이에 먹,채색_2024



작가노트 / 이주희
기억은 누구에게나 존재하지만 저마다 다른 모습과 의미로 남는다.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않으면 잊히기도 하고, 현재의 경험이나 다른 기억을 통해 불현듯 떠올라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 기억과 엉켜 변형되기도 하는 가변적인 존재라 생각한다.

작품을 하는 동안 이러한 기억을 계속 상기하며 미처 느끼지 못했던 감정을 환기시켰고, 현재 상황의 순간을 기록하고 종이에 옮겨 기억을 잇는다. 이러한 기억의 반복은 습관처럼 머리와 가슴속에 가득 채워져 작업 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의미 있는 기억을 담고 있는 작품으로 발현하여 재창조된 공간 안에 자리 잡게 되었다. 결국 작품에서 보이는 풍경은 기억 속 추억이나 어떤 사건에서 비롯된 것이며, 작품 속에서 내면의 문제를 인식하고 치유하여 발전할 수 있는 성향으로 나를 가꾸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화면 가득 확대된 풍경은 서로 교차하고 겹치면서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조형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실루엣의 표현은 역광을 받은 나무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이것은 특정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효과에서 기인한 것으로, 흐린 날 하늘을 향해 나무를 올려다보거나, 맑은 날 그늘에서 밝은 곳을 향해 나무를 바라볼 때 대상이 검게 보이는 것에서 착안하였다.

실루엣은 색채와 명암이라는 물질성에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대상과의 직접적인 정신적 교감을 이루게 하여 자연스럽게 평면화되고 단순화되는 조형성을 가지고 있어 적절한 수단이다. 또한 실루엣 형상의 드러나지 않는 속성은 마스킹 기법으로 특유의 외곽선은 강인하게 각인된 기억의 표상으로, 뚜렷하지 않은 형상은 희미해져 가는 기억의 표상으로 표현됨에 적합하다. 더욱이 작품 속 여백은 단순한 공백이 아니라 은유적인 공간으로서 감정의 폭을 넓혀 무한한 공간감과 자유로운 해방감을 주는 역할로, 실루엣 형상과 여백의 관계는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여 감상을 달리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다.

소중한 기억의 재생으로 인하여 지나온 경험을 상기하며 어느 날 문득 스며드는 감정을 느끼고, 숙고하는 태도로 나무에 나의 시선을 두고 마음을 정리하고 추스르며 누구보다 선명한 기억을 가지고 작업을 한다.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은 이 감정을 끝까지 유지하며 이어나가는 것이고, 의식적 터치와 무의식적 터치가 쌓이면서 교차하는 어느 지점, 화면 안의 구성이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는 어느 지점에서 액션을 멈춘다.

지극히 개인인 라는 사람이 느낀 감정을 그려낸 작품을 관람객이 보고 작가의 생각과 표현 의도를 조금이나마 느끼고 공감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작업에 임했다. 오롯이 나의 만족감에 맞추어 그려진 작품이 관객의 내면에 전달되는 순간 비로소 작품에게 진정한 의미가 부여되리라 생각한다. 이런 과정으로 탄생한 작품은 본인의 과거 기록이자 고백이며, 잊고 싶었던 사실의 재현이다.





김지연_시선 1, 2, 3_합판에 퍼티와 페인트_60 x180cm x 3pcs_2018


김지연 프로필

개인전 10회
2023 부유하는 자리, 삼각산 시민청, 서울
2023 부유하는 자리, 산울림소극장 1층, 서울
2022 마구잡이드로잉전, 필승사, 서울

수상
2020 겸재미술관 내일의 작가상 대상
2018 붓다아트페스티벌 신진작가 입선
2012 코리아아트페스타 입선
작품소장
서울특별시, 겸재미술관, 그외




백은하_사라지고 나타나는_천과실, 아크릴_72.7x50cm_2024




백은하 프로필
개인전 5회
2023 「우리의 지구, 그들의 지구」 갤러리 북과바디, 서울
2023 「私たちの地球、彼らの地球」 KAZE Art Planning, Osaka, Japan
2021 「공진화」 보이드갤러리, 대구

작품소장
수원지방법원, 그 외

콜라보레이션
기업 및 단체 : WWF, 부라더미싱
소설 '올드 오스트레일리아' 일러스트레이션 (민음사)




이주희_사라지고나타나는 34x54cm_종이에 먹,채색_2024



이주희 프로필
개인전 11회
2021. 낯선, 전에봤던 익숙한 – 춘자아트갤러리(부산)
2019. 낯선, 전에봤던 익숙한 layered(부산)
2018. 코모레비 - 춘자아트갤러리(부산)

수상
2021. 아티커버리 TOP1
2019. 겸재 내일의 작가전 수상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영은미술관, 아트1, ㈜ 탐앤탐스, 이랜드문화재단, 숭실대학교, KDB산업은행, 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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