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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희 개인전: 씨가 말랐대

Dohee Kim: Signs of Extinction

  • 작가

    김도희

  • 장소

    씨알콜렉티브

  •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20 (연남동) 일심빌딩 2층

  • 기간

    2020-08-13 ~ 2020-09-23

  • 시간

    12:00 ~ 18:00 (휴관일 : 일요일, 월요일, 광복절)

  • 연락처

    02-333-0022

  • 홈페이지

    http://www.cr-collective.co.kr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는 김도희의 개인전, 《씨가 말랐대 (Signs of Extinction)》를 오는 8월 13일부터 9월 23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김도희는 근래 동시다발적으로 보도된 여성 대상 범죄로 누적된 고통과 좌절이 역치에 도달한 여성들의 신체적 변화로 '씨가 마름,' 즉, 생식활동을 포기해버린 몸을 제시하며 이와 같은 범죄를 방조하는 제도 및 국가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담는다.

      “김학의 무죄, N번방 사건 이후 웰컴투 비디오를 거쳐 예술계 Y작가 성폭력 문제와 서울시장의 성폭력 의혹까지 단 두, 세달 동안 약자를 성적으로 착취하는 범죄가 끝없이 드러났다. 근래의 상황에서 분노를 동반한 감정적 요동이 신체적 징후로 드러나고 있음을 느끼게 되어 늘 그래왔듯 몸과 감정의 요동을 엔진 삼아 이번 전시를 추진하게 되었다. 지금 현재 그 어떤 주제보다 다루고 싶은 내용이자 일상을 잠식하는 현실이고 지금이 아니면 머지않아 일상 속으로 가라앉아버려서 동력을 잃어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방관하고 방조, 동조하는 제도와 국가 등에 대해 여성의 몸은 이중삼중의 폭력을 겪어왔다. 이렇게 누적된 통증이 역치에 도달, 무의식적 반응으로서의 몸의 극적인 변화를 겪는다. 안전하지 않은 세상, 사람답게 살기를 기대하기 어려운 세상에 대한 방어이자 공격 또는 경기驚氣로서 생식기능(몸 속의 무정란-난자-와 관련 체액)이 양수가 터져나가듯 한 번에 흘러나가 버리는 집단 유산에 비견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작가노트에서)

김도희는 주관적인 감정을 수면 위로 떠올려 직설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전시를 관통하는 테마는 분노이며, 분노한 여성작가들과의 공동 작업이 전시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작가가 모집한 예술가들이 함께한 사진 및 영상 작업은 신체에 대한 존엄성과 성적 주체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여성연대를 이루게 된다. 현 상황에 대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타개 의지와 함께, 작가는 예술의 추상적 가치보다는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발화를 중심으로 삼고 집단적 분노는 저항적 의식으로 발전한다.

<씨가 말랐대Ⅰ>는 이번 전시의 취지에 공감한 20대부터 60대까지의 여성예술가들이 함께한 사진 작업이다. 18인의 여성이 개인적으로 촬영한 이 작품은 생산에 대한 거부로 여성의 생식 기능, 즉 난자와 체액을 흘려버리는 비정상적 집단현상을 담았다. 여성 스스로가 잉태하기를 거부하는 모습은 임산부가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태내 아기가 스스로 사라져버리는 현상과 닮아있다. 태어나지 않은 생명에 대한 가능성, 그리고 여성 자신의 안전을 위해 생산의 가능성을 지운 몸은 출산과 육아에서 벗어나 주체성을 획득하게 된다.

<씨가 말랐대 Ⅱ>는 <씨가 말랐대 Ⅰ>에 참여했던 여성 예술가들 중 일부가 함께한 작품으로, 전통 놀이인 강강술래를 모티프로 한 단채널 영상이다. 생식기능을 포기하고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몸으로 다시 태어난 여성들이 원을 그리며 춤을 추고 경험담을 공유하는데, 이는 다시금 여성연대를 몸으로 향유하는 기회로 작용한다. 전통적 강강술래는 힘이 많이 드는 춤이기에 젊은 여성, 즉 가임기 여성을 위한 춤이었다면 본 퍼포먼스에서는 의도적 탈가임을 표방하면서 여성의 권력과 원초적 힘을 드러낸다. 머리카락과 치맛자락이 휘날리도록 빠르게 걷는 맨발의 강강술래는 마치 주술적 의식으로 보이기도 하며 동시에 들리는 중얼거림, ‘씨가 말랐어’와 함께 여성이 사람 귀한 줄 모르는 세상에 내리는 저주가 된다. 여성연대는 클라이맥스에서 엉덩이를 드러내며 저항과 해방을 노래한다. 

<쌍시옷>은 본 전시의 시발점이 된 최근 두어 달 간의 성 착취와 성폭행 관련 뉴스, 그리고 SNS에 올라온 이에 대한 반응들로 구성된 텍스트 설치 작업이다. 된소리인 쌍시옷은 보통 욕설 앞 음절에 사용되고, 가슴팍을 답답하게 하는 무언가를 밀어내듯 숨을 뱉는 식으로 발음된다. 경고와 함께 시위하듯이 창문에 새겨진 “ㅆ”, 그리고 피켓 또는 해시태그 운동에 쓸 수 있는 구호들로 이루어진 <쌍시옷> 앞에서 김도희는 “가슴 속 바람 빼기”를 제안한다.

작가는 불의, 사회적 안전망을 상실한 지금을 방관, 방조하지 않고 행위 하는 방식으로 미술을 접근한다. 최근의 상황을 한계상황으로 규정하고, 절대적 고독 속에서 지극히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진리를 드러내고자 한다. 분노가 “행위”로 전환되어 사회시스템의 문제를 노골화하는 미학적 지점, 그리고 작가를 중심으로 저항하는 약자끼리, 연대하고 행동하는 에너지를 작업으로 전환한다. 작가에게 불편한 현실을 드러내고 향유하는 진정성 있는 방법은 시각적, 행위적, 언어적 충격요법과 함께 다른 작가들과 분노한 감정을 공유, 위로하며 연대하는 것이다.





김도희_씨가 말랐대Ⅰ_18인의 여성이 찍은 사진 18장_디지털 프린트_2020 



김도희_씨가 말랐대Ⅰ_18인의 여성이 찍은 사진 18장_디지털 프린트_2020



김도희_씨가 말랐대Ⅱ_강강술래_싱글채널비디오, 컬러, 사운드_2020



[작가 이력]

김도희/Dohee Kim/金度希

Education
2005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
200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Solo Exhibition
2019     김도희 개인전, SH Art Project Gallery, 긴자, 도쿄, 일본
2017     혀뿌리, 진화랑, 서울
2012     만월의 환영, 대안공간 플레이스 막, 서울
2011     이상한 가역반응, 갤러리 이즈, 서울
2011    죽은 나무에 물주기, 인사미술공간, 서울
2006    미친 나무, 김진혜갤러리, 서울
 
Group Exhibition
2020     오! 감각의 나라, 고양문화재단어울림미술관, 경기도 고양시
2019     막간,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9     쓰시마 아트 판타지아 2019, 쓰시마 아트 센터, 대마도, 일본
2019    인왕산 프로젝트 <유서산기 遊西山記>, 통의동보안여관, 서울
2019    수원 화성 프로젝트 <셩:판타스틱 시티>,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수원
2019    대청호미술관 공모전시 2019 <점유>: 픽셔널 오가닉, 대청호미술관, 청주
2019    더 레퍼런스 아시아:아트북 라이브러리 2019, , 더 레퍼런스, 서울
2019    초록엄지: 일의 즐거움, 블루메미술관, 경기도 파주
2019    국립현대미술관 신소장품전 2017-2018,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1 원형전시실, 과천
2019    NIPAF_Nippon International Performance Art Festival 2019, 도쿄, 교토, 오사카, 나가노, 마츠모토, 일본
2019    연결음, 김도희, 배민경, 조미영,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8    으~허실실 몸쪼가리,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전시실, 고양
2018    지금여기 박완서, 성북문인사기획전, 성북예술창작터, 서울
2018    어쩌다 콜렉션, 스페이스 mm, 서울
2018    MMCA고양레지던시 오픈 스튜디오, 고양 레지던시, 경기도 고양
2018    2018제주국제아트페스티벌, 기억의 청사진, 제주시민회관, 제주
2018    OOXX XXOO, 성북예술가압장, 서울
2018    성매매집결지 100년 아카이빙 vol.1_나의, 국가, Arbeit Macht Frei, 탈영역 우정국, 서울
2018    TOKAS Open Studio 2018-19, 도쿄, 일본
2018    128미디어 아카이브전. ArtSpace 128, 대전
2017    신여성 도착하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서울
2017    정원놀이, 블루메미술관, 파주
2017    개와소를위한우정, 수유너머, 서울
2017    하부양생, 미인도 미아리하부공간, 서울
2016    고색국제미술전, 고색 뉴지엄, 수원
2016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숨쉬는 자연, 공주
2016    식물유랑, 수원어린이생태미술체험장, 수원
2016    SOS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 스페이스 XX, 서울
2016    실눈뜨기, 성북예술창작터, 성북도원, 서울
2016    메이드 인 서울, 보안여관, 메이막 센터, 프랑스
2015    한계와 조건, 진화랑, 서울
2015    깊이에의 강요에 관한 연구,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더 텍사스 프로젝트, 서울
2015    ARTISTERIUM, 국제현대미술전, 티빌리시 미술관, 티빌리시, 그루지야
2015    REAL DMZ 동송세월, 아트선재센터, 서울
2015    MOA 국제미술제 교점 형도로부터, 수원
2015    멀쩡한 전시, 피아룩스갤러리, 서울
2014    2014 젊은모색,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4    아야프 페스티벌,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 필룩스, 서울
2013    한국으로부터의 인사, 루치아노 베네통 컬렉션, 베네치아, 이탈리아
2012    아르코 미디어 아카이브 프로젝트, 아르코미술관, 서울
2010    서교육십 상상의 아카이브-120개의 시선 展, 상상마당, 서울
2009    2010 지역 네트워크전, 아르코미술관, 서울, 광주, 부산
2009    신비-디지탈(脫). 미술과 담론, 세줄갤러리, 서울
2009    코딩 컨버세이션. 김성배, 연기백, 김학량, 김도희, 스페이스집 갤러리, , 서울
2008    볼꺼리 없는 전시-묵음. 최선, 육순호, 사혜정 등, 스페이스집 갤러리, 서울
2007    섬에서의 삶, 슬레브레니카, 이탈리아
2006    예술의 표면과 이면 그리고 리얼리티. 인사갤러리, 서울




김도희_《씨가 말랐대(Signs of Extinction)》_전시전경



김도희_《씨가 말랐대(Signs of Extinction)》_전시전경



김도희_《씨가 말랐대(Signs of Extinction)》_전시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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