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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주간] “BELT 2020” 展

“BELT 2020”

  • 작가

  • 장소

    갤러리나우

  •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52길 16 (신사동)

  • 기간

    2020-09-29 ~ 2020-10-04

  • 시간

    10:00 ~ 19:00

  • 연락처

    02-725-2930

  • 홈페이지

    http://www.gallery-now.com

  • 초대일시

    2020-09-29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주최하는 < BELT 2020 >전이 갤러리 나우에서 열린다.
< BELT 2020 >전은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진작가 발굴함과 동시에 활동 무대가 부족한 신진작가에게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데 이의를 둔 (사)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의 작가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이다. 1996년에 시작하여 지금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전을 통해 현재까지 선발된 140여 명의 작가들은 각 분야에서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에디션 예술 장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젊은 작가들에게 국제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이번 2020 BELT공모에 판화부분 19명, 사진부분 28명 총 47명이 지원하였으며, 수상자로 사진부분에 이훈, 김승환 작가와 판화부분에 강보라, 임수린 작가가 선정되었다.
 
 


[작가 노트]
 
강보라
 
먼지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존재이다. 하지만 먼지는 공간의 쓰임, 온도, 습도, 계절 등에 영향을 받으며 각기 다른 모습으로 형성된다. 즉, 이러한 환경에 영향을 받아 색감, 질감, 무게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
판화 작업을 통해 기존에 알고 있던 것과 정반대의 사실을 알게 되었다. 먼지의 생김새가 장소에 따라 모두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진행되었던 특정 장소별 먼지 시리즈는 장소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인은 장단기간에 걸쳐 먼지를 수집하고 판화 작업으로 옮겼는데 먼지의 질감과 색감이 제거되고 형태만 남은 판화 작업은 시각적으로 장소별 먼지의 특성을 느끼기 어려웠다. 먼지는 주어진 환경과 사람의 행위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분석하면 다를 수밖에 없지만, 시각적 표현을 추구하는 본인에게 작품에서 차별성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작품 속 개념을 드러내기 위해서 풀어야 할 과제이다.
 
지구 안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지만, 삶의 모습은 서로 비슷하다. 먼지도 사람들의 행위와 특정 공간의 장소성에 따라 형성되지만, 형태는 비슷하다. 본인은 작업을 통해서 먼지가 우리들의 삶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많은 동물, 식물들은 다양한 형태로 흔적을 남기며 살아간다. 이 흔적이 다른 것 같으면서도 서로 묘하게 닮아있는 부분이 매우 흥미롭다. 본인은 먼지뿐만 아니라 본인이 가는 장소 행위의 흔적을 남기는 많은 흔적에 주목하여 주변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작업 주제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강보라, Dust(studio)#2, 20×20cm(each), collagraph, 2017 



김승환
 
작업은 호스피스 병실에서 형형색색의 알약(Pill)을 한 움큼 쥐어 들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비극은 체험을 통해 인간을 체념으로 끌어내려 생존의 의미를 무력화하려 한다. 이제는 무수한 시간이 흘러 그 체험이 무뎌질 때도 되었건만, 삼키지 못해 침대 보 위로 굴러 떨어진 빨간 알약과 구겨진 비닐 조각의 모습은 내 눈앞에 그대로 멈춰있다.
이미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이나 표현할 수 없는 심상에서부터 가시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사물들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적 의미를 함유하고 있다. 사진 이미지는 재현된 현상을 포착하여 이미지화하는 것이지만, Pill spin-off 는 현상의 포착보다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표현에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시각적인 감각뿐만 아니라 감정 상태에 따라 달리 각인되는 Pill의 반영적 모습을 단순 미메시스[mimesis]에 그치지 않고 추상한 사진 작업이다. 
오랫동안 물리적 형상을 재현하며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했다면, 이제는 그 외형을 지워내고 내안 깊숙이 매몰되었던 울음에서부터 새로이 작업을 시작한다. 대상의 껍질을 벗겨내고 기억의 재현보다 의식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는 감정을 이끌어내 치유의 본질을 찾고자 한다
 
 

김승환, Kayla, 120×80cm, Pigment-based Inkjet on cotton Paper, 2020


이훈
 
사회화라는 것은 교육을 통하여 사회에 적응을 시키는 것이지만, 이것의 실상은 “보이지 않는 힘(Invisible Force)”이 되어 인간 행동양식을 지배하는 요인(Factor)이 된다.
사회화라는 의미로서 인간이 사회에 동화되도록 교육과 관습과 문화를 통해 일정한 룰을 받아들이게 하며, 하나의 가치에 대하여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편견을 만든다. 또한 외모, 인종, 피부색, 종교, 성별, 가문, 빈부, 교육 정도, 국력… 등등에 의해서 형성되는 지독한 편견은 파괴와 전쟁을 만든다. 반면에 지성과 에술은 이러한 획일적인 사회화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면서 반항하지만, 여전히 다수의 편견이 문화와 정의의 이름으로 주류를 만든다.
인간이 자기 스스로의 편견 때문에 생기는 파괴의 행위를 생생하게 끄집어내서 보여주어 정당한 재판을 한다면, 아마도 모든 사람이 제대로 서있지 못할 만큼 고통스러울 것이다.
마네킹으로서 인간이 되는 가상현실에서, 마네킹이 인간의 모습을 갖게 된다고 하더라도, 인간이 인정하는 인간이란 교육을 받고 사회화(보이지 않는 힘)를 마친 인간이다. 사회화의 과정에서 인간이 된다는 것은 서서히 주변의 인간(마네킹)들은 파괴한다는 것을 뜻한다. 짧은 시간에 인간으로 변신된 마네킹이 주변에 파괴된 마네킹을 보면서 과연 이러한 파괴의 결과를 감당할 수 있을까?
 

이훈, Invisible_Force#1, 100x150cm, Digital Photo, 2017
 


임수린
 
당연한 얘기지만, 사람은 혼자 태어나 혼자 삶의 무게를 이겨내다 혼자 죽는다. 우리는 너무나 외롭고 나약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그 어떤 존재와(사람이든 생물이든) 함께 하려 하고, 안정감과 따듯함을 원하며, 그러기 위한 그 어떠한 존재와도 관계도 맺기를 원한다. 그러기 때문에 표면적인 아름다움에 매료되고, 비어져 있어 공허한 관계도 유지하며,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함을 무시하며 살아간다. 그렇다면, 오히려 그러기 때문에 일상속의 사소한 감정들에게 솔직해지며 살아가는 것은 어떨까? (사람과는 달리, 본능과 생존을 위해 행동하고 반응하는 동식물들이 작업에 많이 발견되는 이유다.) 살아가면서 얻는 무거움뿐만이 아닌 기쁨과 행복, 그리고 얽히고 설킨 많은 감정들을 살펴보기 위해 나는 나의 오늘을 판화로 스토리텔링 한다.



임수린, 대박기원, 42x49cm, Linocut, 2020



[작품 이미지]


< 강보라, Dust(studio)#5, 72×100cm, collagraph, 2017 >


< 강보라, Dust(studio)#13, 29.7×42cm(each), cyanotype prints, 2018 >




< 김승환, 여수, 120×80cm, Pigment-based Inkjet on cotton Paper, 2020 >




< 김승환, 적로즈, 120×80cm, Pigment-based Inkjet on cotton Paper, 2020 >




< 이훈, Invisible_Force#5, 100x150cm, Digital Photo, 2017 >


< 이훈, Invisible_Force#8, 100x150cm, Digital Photo, 2017 >




< 임수린, 어제도그제도너생각, 30x40cm, etching,linocut,chinecolle,2016 >


< 임수린, AfricanIvory, 23x15cm_etching, 2013 >





[작가 약력]

강보라
 
학력
2019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판화학과 졸업
2017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0     먹고-자고-일하고, KSD갤러리 (서울, 한국)
2019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곡실평길 330, 관동갤러리 (인천, 한국)
2018     나는 그곳에 있었다, 2nd avenue gallery (서울, 한국)
 
단체전
2020     윈도우 갤러리_ 강보라 展, 성북예술창작터 윈도우 갤러리 (서울, 한국)
2019     APAP6(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안양예술공원 (안양, 한국)
           PICK ME:재료사용법, 경기도미술관 (안산, 한국)
2018     International Invitational Mini Prints Exhibition, College of Arts,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대만)         
2017     경기아트프리즘, 경기도미술관 (안산, 한국)
           뉴 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한국)
외 다수
 
수상
2019     KSD미술상-신진작가상
2018     서울디지털대학교 미술상 입선
2017     제37회 한국현대판화 신인 공모전 우수상
           제 2회 뉴 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우수상
 
소장
경기도미술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인천 미술은행, College of Arts,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김승환
 
학력
2018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사진디자인 전공(MFA)
2005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개인전
2020     PILL Spin-off, heesugallery, 서울
2019     PILL 2st/ NOWgallery, 서울
2017     PILL, 반도갤러리, 서울
           초상(肖像)이 된 공간, 사이아트갤러리, 서울
2013     가이아 프로메테우스의 눈물, 봉산문화회관, 대구
2012     가이아 프로메테우스의 눈물, AP Gallery, 서울
 
단체전
2019     환상 그리고 환상 展/ 갤러리 다온, 서울
2018     공존 展/ 갤러리 서이, 서울
           천지일색 展/ 갤러리 브레송, 서울
           Douze 展, 이정아갤러리, 서울
2017     여수국제아트비엔날레, 여수엑스포 국제관, 여수
           서울모던아트쇼, 한가람미술관, 서울
2016     이화마을 괄호치기 展, 이화동갤러리, 서울
           HI LIGHT 展, 벽과나사이, 서울
           By the way 展, Art Terminal, 사북
           Post Photo Exhibition, 홍익현대미술관, 서울
           포토루덴스 展, 삼탄아트마인, 정선
           일곱 개의 방 展, 혁신파크 전시동(5동), 서울
2014     Post Photo Exhibition, 노암갤러리, 서울
2011     The movement 2展, 수성 아트피아 호반 갤러리, 대구
 
수상
2018     제8회 NoW Young Artist 작가상
2016     제9회 New Discourse 공모 최우수상
2012     ARTPEOPLE 신진작가 공모 최우수상
 
 

이훈
 
학력
2016     홍익대학교 디자인 콘텐츠대학원 사진디자인전공 석사
 
개인전
2020     영원의 공간, 롯데백화점, 일산, 363 갤러리,
           몸, 말, Illusion, SPACE22 익선 갤러리, 서울
2018     크로스인카운터, SPACE22 갤러리, 서울
2016     생의 한가운데 – In the midst of Life, 류가헌갤러리, 서울
2015     곰실마을, 루시다 갤러리, 진주,
 
          
단체전
2019     프랑스 아를 사진축제 10인전,  아트 루모스 갤러리, 대구,
           부족시대,  위치 M 갤러리, 도쿄, 일본,
2017     수원 국제사진축제, 수원성벽 및 혼합갤러리, 수원
2016     하이라이트, 사이갤러리, 서울
2015     포스트 포토, 홍익대학교 문헌관 갤러리, 서울l
2014     포스트 포토, 노암갤러리, 서울,
 
수상
2018     PX3 (파리 포토 프라이즈) 가작 프로 (순수사진),
2016     MIFA (모스코바 국제 사진공모전) 3등 프로 (순수사진, 과학분야),
2016     TIFA (도쿄 국제사진공모전) 가작 프로 (인물, 결혼),
2015     IPA (국제사진공모전, 로스안젤러스) 가작 프로 (행사, 결혼),
2015     PX3 (파리 포토 프라이즈) 가작 프로 (순수사진),
2014     IPA (국제사진공모전, 로스앤젤러스) 가작 프로 (순수사진, 인간),
  
 

임수린
 
학력
2013     School of Visual Arts, BFA Illustration
 
단체전
2020     제8회 울산국제목판화페스티벌, 울산
2019     Connections, 한국 사스카츄완 판화가들 교류전 사스카툰, 캐나다
           아트에디션 2019, Print Art Research Center, 코엑스
2018     사스카츄완 판화가들이 소개하는 한국 판화가들 Outlook Art Gallery, 아웃룩, 캐나다
2017     The Stage, SVA서울 오피스, 혜화동
           Underland, Wonderland, 하티스트 하우스, 삼청동
2016     이소선 5주기전 어머니의 대지, 아라아트센터, 서울
           섞기, 더티핑거 제2회 전시, 스페이스나인, 서울
           세상의 모든 Illust, KBS갤러리, 서울
2015     PICTURED 묶여진 생각들 풀어내기, 남산도서관갤러리, 서울
2014     Print culture ! Print passion !, 8번가 갤러리, 서울
           Print PARC Show, 팔레드서울, 서울
           Society of Illustrators Student Scholarship Exhibition, 뉴욕
2013     Members Show, Blackburn 20/20 Gallery, 뉴욕
           Prints and Drawings, Mehu 갤러리, 뉴욕
           Complex Reality, Apostrophe, 뉴욕
           Awagami International Miniature Print Exhibition, The Hall Awa Japanese Handmade Paper, 일본
           Portraits: A Focus on the face, LAS LAGUNA GALLERY, 미국
           Solstice Salon Show, Greenpoint Gallery, 브룩클린, 미국
           LSD : LIFE, SEX&DEATH: The Art of Love, Isolation, Age, and Destruction, Apostrophe, 뉴욕
           From Plate to Paper: The Art of Printmaking, The Monmouth Museum, 뉴져지
2012     Made From Scratch, Grumpy Cafe, 뉴욕
외 다수
 
수상
2020     아메리칸 일러스트레이션 39, Chosen  온라인 아카이브
2016     36th 한국현대판화가협회 입선
2015     35th 한국현대판화가협회 입선
2014     34th 한국현대판화가협회  입선
           Society of Illustrators, Student Scholarship Competition
           Graphis Photography Annual Competition 2014: 골드 & 실버
2013     CQ31 일러스트레이션, 입선
           더블유코리아 6th New Talent Contest, 2위
2012     PDN 2012 The Look Contest: 데뷔 카테고리 – 1위
           IPA 2012 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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