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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아트프로젝트 《시점時點·시점視點 – 1980년대 소집단 미술운동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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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오는 10월 29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 경기아트프로젝트 《시점ㆍ시점_1980년대 소집단 미술운동 아카이브》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1980년대 한국 사회의 변화의 한 축을 견인하며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낸 경인, 경수 지역의 소집단 미술운동을 당대의 자료와 작품을 통해 새롭게 조명한다.
 
□ 경기아트프로젝트는 경기도의 정치, 사회, 문화에서 출발해 주제를 심화해 나가는  주제전이다. 2018년 경기도미술관은 경기천년을 맞아 근ㆍ현대 경기문화예술의 역동적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경기 아카이브_지금,》전을 개최하였고, 올해는 ‘1980년대 경인ㆍ경수지역 소집단 미술운동 아카이브’를 주제로 《시점ㆍ시점_1980년대 소집단 미술운동 아카이브》전을 기획하였다.

□ 이번 전시에는 1980년대의 주요한 미술작품 330여점과 자료 1000여점이 30여년 만에 공개된다. 《1985년, 한국 미술, 20대의 힘》전에서 경찰에 압수되어 자취를 감추었던 ‘미술동인 두렁’의 작품 15점이 처음 발굴되어 당시의 사진들과 함께 전시된다. 또한 시대정신기획위원회가 엮은『시대정신』관련 자료들 중, 미술평론가 유홍준의 번역 원고와 백기완, 김윤수 선생의 친필 원고를 비롯해 책을 편집하기 위해 수집했던 희귀 사진과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와 더불어 소집단 활동에 대한 작가 인터뷰를 기록한 영상아카이브가 전시되고 비평가들의 글이 담긴 자료집이 함께 발간된다.

□ 이번 전시 개막식에서 1984년 ‘미술동인 두렁’의 창립전에서 벌어졌던 길놀이와 열림굿이 재연된다. 굿을 주재하는 인물은 당시 풍물로 참여했던 김원호 광대다. 열림굿 재연을 위해 걸개그림 4개가 재제작 되었는데, 김봉준 주필로〈조선수난민중해원탱〉, 〈갑오농민신위〉, 〈여신위〉와 〈해방의 십자가〉네 점이 새로 그려졌다. 또한 1988년 11월 13일, 연세대에서 개최되었던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및 노동법 개정 전국노동자대회” 때 사용되었던 ‘가는 패’의 걸개그림 〈노동자〉가 전시장 내부에서 복원되었다. 〈노동자〉는 1980년대 후반에 걸개그림 형식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기를 제시했던 ‘가는 패’의 대표작이었으나, 1989년 3월 7일 현대중공업 계동본사 시위 현장에서 경찰에 의해 탈취된 뒤 사라졌던 작품이다.

□ 이번 전시에 참여한 그룹들은 ‘시점ㆍ시점’, ‘수리미술연구소’, ‘목판모임 판’, ‘미술동인 새벽’, ‘노동미술연구회’, ‘그림사랑동우회 우리그림’, ‘우리들의 땅’, ‘바깥미술연구회’, ‘흙손공방’, ‘미술동인 지평(地坪)’, ‘미술패 갯꽃’, ‘임술년 “구만팔천구백구십이”에서’, ‘시대정신기획위원회’, ‘그림동인 실천’, ‘목판모임 나무’, ‘서울미술공동체’, ‘가는 패’, ‘솜씨공방’, ‘흙손공방’, ‘그림마을’ 등으로, 모두 1980년대 경인ㆍ경수지역의 미술운동을 견인한 소집단들이다. 당시 미술운동을 기획하고 실천한 작가들에게 ‘전위ㆍ저항ㆍ실천’은 주요한 시대정신이었고, 그 정신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그들의 미학은 ‘현장’에 있었고, 현장은 미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사유의 지평이었다. 그곳에서 예술가들은 삶과 예술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몸으로 실천했다.

□ 전시 제목 ‘시점ㆍ시점(時點ㆍ視點)’은 “시대의 한 가운데를 뚫어지게 바라본다.” 라는 뜻으로, 1979년 수원지역에서 결성된 ‘POINT’ 그룹이 1983년에 ‘시점시점’으로 이름을 바꾼 것에서 차용한 것이다. 전시 제목으로 ‘시점ㆍ시점(時點ㆍ視點)’을 선택한 이유는 오랫동안 사라지고 잊힌 소집단 미술운동을 복권시키면서 우리 현대미술을 다시 보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번 전시가 한국현대미술사 서술의 새로운 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 경기도미술관은 경인ㆍ경수지역에서 활동했던 수많은 소집단들의 귀중한 기록들이 거의 남지 않았고 미술사 또한 정리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번 전시를 통해 경기지역 현대미술사를 새롭게 정립하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서 미술관 아카이브 구축 정책도 수립할 예정이다. 


□ 주요 작품 및 참여 소그룹 설명


이억배, <그린힐 노동참사 여성노동자 22인 영정도>, 종이에 채색, 1988

그림사랑동우회 우리그림
1986년 권윤덕, 박찬응, 이억배, 정유정은 디자인 사무실 ‘산그라픽스’를 열었다.  이들은 1987년 12월에 ‘그림사랑동우회 우리그림’을 창립하고 안양근로자회관 강당에서 창립전을 치렀다. 창립과 동시에 소식지 『우리그림』을 창간했고(1988.1.23.), 같은 해 2월에는 제1회 안양시민미술학교(초청강연 김봉준)를 개설했다. 3월에 안양 그린힐 섬유봉제공장의 화재로 여성노동자들이 사망하는 사건이 터지자 〈그린힐 노동참사 여성 노동자 22인 영정도〉를 제작했다. 이들은 미술강좌를 통해 수채화, 민화, 만화, 판화 등을 시민들과 나누었다. 이들이 추구 했던 정신은 “안양시민 스스로 자신의 삶, 염원과 바람을 표현하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미술문화를 꽃피우고자 한다. 마구 쏟아져 들어오는 서구세력의 문화적 침투에 대항하여 당당히 우리 것을 내세우고, 올바른 민족문화 풍토를 건설하고자 한다.”는 창립취지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이기연, <‘노동자의 시대’ 막은 오른다>, 종이에 먹, 채색, 1988

미술동인 두렁
1982년 10월에 결성되었다. 결성회원은 김봉준, 장진영, 이기연, 김주형이다. 1983년 7월 7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 아현동 소재의 애오개소극장에서 창립예행전을 치루고 자료집 『산그림』을 펴냈다. 이듬해 4월, 인사동 경인미술관에서 창립전을 열었는데, 길놀이와 열림굿으로 전시의 개막을 알렸다. 1983년 12월 『미술동인 두렁 판화 달력』(실천문학사)을 펴냈고, 1985년 2월에는 《을축년 미술대동잔치》에 참가했다. 3월에는 내부 조직 재편성을 통해 현장부, 조직부, 사회부, 기획부를 두었고, 1985년 《한국미술, 20대의 힘》에 참여했으나 작가는 경찰에 연행되었고 작품은 탈취당했다. 그해 11월 민중미술편집회 이름으로 『민중미술』(공동체)를 출간했다. 이들은 ‘산미술론’을 통해 “민속미술에서 순박한 자연성, 역동적 여유, 공격적 웃음, 객관적 자기폭로, 공동적 신명을 몸으로 받고 서구미술에서 현대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배우면서 이 양자를 오늘의 민중적 사실성의 기반 위에서 상생적으로 통일시키는 새로운 민족미술로 나아가자”고 주장했다.


황세준, <우울한 성장소설 Ⅰ>, 종이 위에 오려붙이기, 1986

그림동인 실천
1981년 봄, 당시 홍익대 미술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이던 청년 작가들 몇 명이 모였다. 그들은 ’70년대 미술에 대한 문제점들이 무엇이었는지 토론했다. 그들은 이 모임에 ‘의식과 감성’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모임은 일종의 스터디 그룹이었으나 자신들의 생각을 실제 작품으로 표현하고 발표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듬해 1982년 그동안의 토론 결과를 작품으로 보여주는 《의식과 감성》(관훈미술관, 1982.7.28~8.3)전을 열었다. 그리고 1983년 3월 30일 관훈미술관에서 이들은 ‘그림동인 실천’이란 이름으로 창립전을 열었다. 창립회원은 박형식, 손기환, 이규민, 이명준, 이상호, 이섭, 이재영, 조송식이다.


김인순, <사랑이어라>, 종이위에 목탄, 1985

시월모임
‘시월모임’의 시작은 1982년 11월 출판문회화관에서 개최한 《소묘 11인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 중에서 김종례, 김인순, 윤석남이 여성문제를 인식하면서 모임을 준비했다. 1984년 윤석남이 뉴욕에서 1년 간 체류하고 온 뒤 다시 합류했는데 막상 창립을 할 때는 김진숙이 참여하고 김종례는 빠지게 되었다.
‘시월모임’은 1985년 10월에 김인순, 김진숙, 윤석남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전을 개최했다. 1985년 11월 민족미술협의회가 창립되자 시월모임은 그 안에 여성미술분과를 조직했고 김종례는 이 여성미술분과에 합류했다. 1986년 시월모임 2회전의 주제는 “半에서 하나로”였다. 그림ᄆᆞ당·민에서 개최되었던 이 전시는 한국현대미술사에서 여성주의 전시의 효시로 꼽는다. 시월모임은 이화여대 출신의 터 동인과 여성미술연구회를 꾸리고 《여성과 현실전》을 기획했다.


황재형, <도시락>, 합판, 천, 스폰지, 스프레이, 1981

임술년, “구만팔천구백구십이”에서
1982년 창립했다. 창립회원은 박흥순, 이명복, 이종구, 송창, 전준엽, 천광호, 황재형이다. 그룹명 ‘임술년, “구만팔천구백구십이”에서’는 다음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임술년’(1982년)은 시간성, ‘구만팔천구백구십이’(우리나라의 총면적수치)는 장소성, 그리고 ‘~에서’는 출발의 의미이다. 그들은 그룹명이 “‘지금, 여기서’라는 소박한 발언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금, 여기서’의 이론적 근거는 쉽고 간결하다. 또한 그들은 ‘소박한 발언’으로서의 회화적 구현을 위해 이렇게 덧붙였다.
우리가 갖고져 하는 시각은 이 시대의 노출된 현실이거나, 감춰진 진실이다. 그것은 ‘인간’ ‘사물’ 또는 우리들 스스로가 간직해야 할 아픔이며, 종적으로는 역사의식의 성찰, 횡적으로는 공존하는 토양의 형성이다. 우리는 다원적인 이 시대의 모든 산물을 수용하지만, 문화의 오류를 구체적이고 명료한 언어로서 얻고져 하며, 현실에 드러난 불확실한 과도적 상황을 솔직하게 형상화 할 것이다.


이상호, <지쳐버린 K씨>, 1988

목판모임 나무
1983에 결성되었다. 회원은 김한영, 박동윤, 손기환, 윤여걸, 윤진섭, 이상혜, 이상호, 이섭, 정원철이다. 첫 전시는 관훈미술관에서 개최한 《木-九인전》이다. 두 번째 전시는 《목판모임 나무 두 번째전》으로 청년미술관에서 1984년 5월에 열었다. 이 전시에서 그들은 목판모임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나무 동인 일동은 ‘목판’이라는 공통 매체를 통해 ‘우리’ 판화의 독창적 우월성을 재확인하고, ‘목판화’만이 지닐 수 있는 간결하고 담백한 충격, 단순한 선의 경건한 절박감, 이러한 표현 형태 속에 내재된 원초적 감수성의 풍요로움과 개성적 표현 가능성을 새로이 인식하여 ‘우리’ 정서를 표출시킬 하나의 확고부동한 표현 양식으로 정착시켜야 하는 노력의 한 단면을 보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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