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국동완 개인전 : I promise I stay

I promise I stay

  • 작가

    국동완

  • 장소

    피비갤러리

  •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125-6 (삼청동)

  • 기간

    2021-01-16 ~ 2021-02-06

  • 시간

    11:00 ~ 18:00 (휴관일 : 일,월요일 휴관)

  • 연락처

    02-6263-2004

  • 홈페이지

    http://www.pibigallery.com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국동완, I promise I stay, installation view_1

About Exhibition

국동완은 개인적이고도 보편적인 주제들을 드로잉, 회화, 책 , 조각 등 확장된 매체 탐구와 함께 다루고 있다 . 작가는 꿈과 같은 무의식에 접근하는 과정과 태도에 관심을 기울이고, 무의식과 의식의 사이에서 충동적으로 발생한 감각들을 기록을 통해 붙잡아 마주하고 반복해서 바라본다 . 그리고 이러한 기록들이 축적의 형식을 통과 하면서 드러나는 시각적 조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작가가 13년 이상 지속해온 꿈 아카이브 작업은 자신의 꿈을 타자의 꿈으로 만들고, 꿈과 언어의 숙명적 성질인 ‘결정불가능성(Undecidability)’을 갖고 다양한 매체로 표출되어 왔다. 회광반조(回光返照) 드로잉’은 꿈을 다루면서 단련된 시선을 자신의 삶을 관통하는 사회 현상으로 옮기는 과정이다. 글자의 모습으로 남은 무의식의 흔적을 연필로 파고 들어가면서 작 된 드로잉은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먼저 리서치를 통해 사실적으로 그려낸 다음, 그것을 종이 밑에 놓고 그 아래에서 빛을 쏘아 종이에 이미지가 비치도록 만든 후에, 작가의 자율적인 손길로 그리고 채워 나가는 방식이다. 이 때 작가는 밑그림 없이, 또한 지우거나 교정하지 않고 자유연상으로 그려지는 모든 것들을 화폭에 고스란히 담는데, 회광반조는 그녀의 무의식을 계획적으로 흘려 넣는 방법이 되어 준다.


국동완, 2020_900x, Acrylic on canvas, 270x90cm, 2020

국동완은 꿈을 기록하지만 그 뜻을 생각하며 적는 것이 아니라, 재빨리 저장한다는 목적으로 기억을 기록해 나간다. 2020년 전 세계에 닥친 재앙은 작가에게 있어 꿈과 다르지 않을만큼 비현실적으로 다가왔고 작가는 그러한 펜데믹의 시간을 적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작업은 그 동안 일상에서 마주하지 않던 새로운 단어와 문장들 이었는데, 예를 들어 “집에 머물러 주세요.” 와 같이 이제는 어느새 당연한 권고가 되어버린 말들이다. 작가는 이러한 문장과 단어들을 모아 자유연상 드로잉과 페인팅 작업을 하였고, 회광반조 기법으로 완성해 나갔다.

‘900x Magnification’ 시리즈는 이렇게 그린 연필 드로잉을 900배의 크기로 다시 그린 페인팅으로, 이 작업은 드로잉에서 여백으로 남겨진 선을 종이테이프로 ‘그리고’ 물감을 칠한 후 떼어내는 방식으로 만들어 진다. 같은 그림을 그리는 정 반대의 몸짓과 스케일, 우연성을 통해 그 작은 세계로 더욱 선명하게 침투하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신작들은 국동완이 과거 세월호를 그린 < A ferry >(2014-2016) 작업처럼 사회적인 문제에 주목해 진행되었다. 작가는 2014년 당시 세월호 사건이라는 이슈를 목격하게 되었고 내면을 향해있는 자아지만, 그 안에서 타자를 만나고 손 끝에서 드러난 무의식적 실마리에서 작품의 주제를 만나게 되었다. 이번 전시의 제목 < I promise I stay > 또한 2020년 한 해 동안 작가 스스로 반복해서 다짐해 온 문장으로 판데믹의 말들은 그렇게 자연스럽게 드로잉의 대상이 되었다. 작가에게 있어서 2020년은 삶의 어떤 부분들을 영원히 바꾸어 버리는 분기점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함께 깊이 각인되었고 펜데믹의 언어를 수집하여 만든 풍경은 관람자로 하여금  2020년을 산책하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국동완, 연결_900x, Acrylic on canvas, 180x90cm, 2020



국동완, 유행, Graphite on paper, 6x3cm, 2020

About Artist

국동완은 무의식에 접근하는 과정과 태도를 다루면서 무의식과 의식의 사이에서 충동적으 로 발생한 감각들을 드로잉, 회화, 책, 조각 등 다채로운 형태로 표현해 왔다. 따라서 작가의 작업은 다양한 방식의 기록들을 통한 축적의 형식을 통과하면서 드러나는 조형과 이야 기를 탐구해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국동완(b.1979)은 2011년 갤러리팩토리에서의 첫 개인전 이후 세 차례의 개인전을 치뤘으 며, 갤러리수(2019), 아라리오뮤지엄 별관, 제주(2017), 문화역284(2015), 카를로 빌로티-아렌 시에라 디 빌라 보르게제 미술관, 로마(2013), 데이빗 로버트 아트 파운데이션, 런던(2008) 등 다수의 기획전에 참여하였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2020), 금천예술공장 (2016-2018), 글렌피딕 아티스트 레지던시(2012)를 거쳤고, 2019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등 록작가와 2017 월간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작가로 선정된 바 있다.





국동완 Dongwan Kook

Education
2008 MA 북아트 (Book Arts) 전공 , 캠버웰 컬리지 오브 아트 , 런던 예술대학 , 런던 , 영국 2005 BFA 시각디자인 전공 ,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 서울 , 한국

Solo Exhibitions
2021 《 I Promise I Stay 》 , 피비갤러리 , 한국
2020 《나는 셋 아니 넷 아니 다섯》 , 플레이스막 2, 한국 2018 《 900x Magnification 》 , 갤러리 수 , 한국
2016 《 The Automatic Message 》 , 갤러리조선 , 한국
2011 《 Some Dreams Don ’ t Come and Some Dreams Don ’ t Go. 》 , 갤러리팩토리 , 한국

Group Exhibitions
2020 《창동레지던시 입주보고서 2020 》 ,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 한국 2020 《사랑의 기술》 , 토탈미술관 , 한국
2020 《그림탐구》 , 국동완 빠키 2 인전 , 우이신설선 솔샘역 , 한국 2019 《 Pick Your Pick 》 , 서울로미디어캔버스 , 한국
2019 《 Openness – Nowness 》 , 갤러리 수 , 한국
2018 《일상의 욕망을 그리다 : 책가도》 , 군포책마을 , 한국 2018 《 How Many Steps 》 , 금천예술공장 PS333, 한국
2017 《 PublicART New Hero 》 , JCC 아트센터 , 한국 1111
2017 《제작의 미래 (Future with Arts) 》 , 대구예술발전소 , 대구 , 한국 2017 《다시 , 주변인 (Back to Reality) 》 , 금천예술공장 PS333, 한국
2017 《사월꽃 기억문화제 : 공감과 기억》 , 아라리오뮤지엄 별관 , 제주 , 한국
2017 《구조적인 격차들 (Structural Disparities) 》 , 금천예술공장 PS333, 한국
2016 《 2016 청년미술 프로젝트 : New Visual Culture 》 , 대구아트스퀘어 , 대구 , 한국
2016 《 2016 창작공간 페스티벌 : Sensible Reality 》 , 시민청 , 한국
2015 《 2015 타이포잔치 :   제 4 회 국제 타이포그라피 비엔날레》 , 문화역 284, 한국
2014 《오늘의 살롱》 , 커먼센터 , 한국
2013 《 A Hard Rain's A-gonna Fall 》 , 국동완 윤가림 2 인전 , 프로젝트스페이스 모 , 한국
2013 《 White & White; Nel Dialogo Corea-Italia 》 , 카를로 빌로티 - 아렌시에라 디 빌라 보르게제 미 술관 , 로마 , 이탈리아
2012 《 Artists at Glenfiddich 2012 》 , 글렌피딕 갤러리 , 스코틀랜드 , 영국
2011 《 MoA Invites 서울대학교미술관 기증전 2011 》 , 서울대학교 미술관 , 한국
2010 《백색의 봄 (Primavere Del Bianco) 》 , 서울대학교 미술관 , 한국
2008 《 Future Map 08 》 , 데이빗 로버트 아트 파운데이션 , 런던 , 영국 2008 《 Summer Show 》 , 캠버웰 컬리지 오브 아트 , 런던 , 영국
2008 《 Re: Exhibition of Experimental Artists' Books 》 , 더 갤러리 , 노스함튼 , 영국 2007 《 Publications Archive 》 , 다니엘 솬드 갤러리 , 런던 , 영국

Project
2021 《디스위켄드룸 x 원더라움 콜라보 쇼룸》 ,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WEST, 한국
2020 《문학카바레 : 불균등한 반쪽들》 , 실시간 온라인 낭독 퍼포먼스 , 한국
2020 《유아예술프로젝트 : 일상과 예술의 만남》 , 서울문화재단 , 한국
2020 《창동레지던시 배너프로젝트》 ,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 한국
2020 《달콤하고 쌉싸름한 나만의 미술관 , 컬렉션 , 이야기》 ,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재단 , 한국
2020 《현대예술 온몸으로 받아들이기》 , 파랑고래 , 한국 2020 《이후의 사람들》 , 안산시청 , 한국
2019 《설화수 아트 프로젝트》 , 카카오 갤러리 , 한
2017 《침몰한 여객선에서 건져 올린 것들》 , 더북소사이어티 , 한국

Residencies
2020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 한국 2016~2018 금천예술공장 , 한국
2012 글렌피딕 아티스트 레지던시 , 스코틀랜드 , 영국

Publication
2020 『나는 셋 아니 넷 아니 다섯』 바운더리북스 ISBN 978-89-967937-3-1
2019 『햇빛세입자』 알마 ISBN 979-11-599226-8-8
2016 『침몰한 여객선에서 건져 올린 것들』 바운더리북스 ISBN 978-89-967937-1-7
2016 『 The automatic message 』 바운더리북스 ISBN 978-89-967937-2-4
2011 『 Some dreams don ’ t come and some dreams don ’ t go. 』 바운더리북스 ISBN 978-89-967937

Grant
2019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등록작가 선정
2019 별마당도서관 열린아트 공모전 입상
2017 월간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선정
2016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